"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마음의 소리

시각손상학생 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Ⅰ. 시작하는 말

시각계가 손상된 사람들이 시각을 사용하는데 곤란을 겪는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체계적인 교육과 특수교육재활공학에 힘입어 시각손상자 대부분이 일반인들과 함께 살고 있다. 우리 모두는 시각 손상 학습자들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이 자리에 함께 하고 있다. 교육 전문가인 우리는 시각 손상 학습자들을 알고 있고, 우리 자신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 또한 우리와 학습자 사이를 매개하고 있는 것들도 알고 있고, 학습자들의 가족과 우리 사회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 그러나 때로는 알아야 할 것을 알지 못하여 고통과 좌절을 겪으며 괴로워하기도 한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학습자들을 가르치고 그 가족을 지원하면서 삶의 보람을 느낀다. 잘 알고 있는 것들을 이 자리에서 서로 나누며, 각자가 체험한 교육 전문가로서의 보람을 함께 맛보며 서로 격려하는 것도 이 자리에 함께 한 우리 서로의 몫일 것이다.


Ⅱ. 시각장애 교육과정의 구성과 지도방법 (첨부 참조)

Ⅲ. 교과지도; 1. 수학 2. 과학 (첨부 참조)

Ⅳ. 맺는말

시각손상으로 인한 그들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교수자료를 만들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교수하기 위해서는 시각손상 영아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시각손상교육 관련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 또한 시각손상이 주 장애가 아닌 중복장애 학습자라 하더라도 시각 손상이 있는 학습자라면 그 누구라도 시각손상교육 관련 전문가에 의하여 지원을 받아야 한다.


연구과제
이 자리에 함께 하고 있는 우리들 앞에 다음과 같은 물음들이 새롭게 밀려 온다:
- 우리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학습자들은 누구인가? 그들과 그 가족들에게는 무엇이 필요한가? 그들은 즐거워하고 있는가?
-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우리는 보람을 느끼고 있는가?
- 우리와 학습자 사이를 매개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가르치고 배우는 것들은 무엇인가? 우리는 누구에게서 배울 수 있을까?


토의주제
1. 장점지향 특수교육
그가 초등학생이었을 때였다. 갑자기 교실에 쥐가 나타나서 일대 소동이 벌어졌다. 그런데 쥐가 순식간에 몸을 숨겨서 찾을 수가 없었다. 그 때 선생님이 말했다. “너는 보지 못하는 대신 남들보다 청력이 발달했을 거야. 그러니 귀를 잘 기울여서 쥐가 어디에 숨어있나 찾아내보렴.” 그는 선생님의 말을 따랐고 마침내 쥐가 숨어있는 곳을 찾아냈다. 선생님은 다시 말했다. “봐라, 넌 우리 반의 어떤 친구도 갖지 못한 능력을 갖고 있어. 너는 보지 못하는 대신 특별한 귀가 있어.” 이 말은 어린 아이의 인생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다. 그에게 장점이 있다고 말해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너같이 가난한 아이는 그렇게 될 수 없어.” “너는 흑인이라서 안 돼.” “너는 장님이라서 안 돼!” 그는 그때부터 자신의 남다른 청력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되었고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에 대한 꿈을 키워갈 수 있게 되었다.
(『행복한 동행』 2007년 11월호 중에서)

2. 생태학적 평가기반 수업
생태학적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수업에서 시각장애학생의 수업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환경적 요소(과제 요인, 교수 요인, 교구 요인, 개인환경 요인, 물리적 요인)를 평가하고, 이러한 평가 결과를 토대로 수업에서 시각장애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요인을 개작, 수정, 보완하여 수업에 적용한다. 이러한 수업 결과는 다시 생태학적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수업에서의 환경 요인 개작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반복·순환적인 과정을 통하여 수업에 적용하여 시각중복장애학생의 수업활동을 촉진할 수 있다.

첨부
시각손상학생 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hwp

한성희
공주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