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실천방안과 사례

- 과학탐구지도 자료 개발과 활용 예시 -

Ⅰ. 머리말

시각장애학생들에게도 비장애학생과 마찬가지로 과학교육이 필요하고 또 실천 가능하다는 것은 이제 새삼스러운 내용이 아니다. 이미 국가교육과정에서는 시각장애를 포함한 감각장애학생들의 교육과정을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체제에 준하도록 하여 비장애학생과 동일한 교육을 받도록 명시하고 있으며, 더욱이 최근에는 장애학생 교육의 틀이 비장애학생과 통합된 환경에서 공부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장애학생들을 위한 구체적인 교과 교육의 접근은 아직까지 미흡하다. 그런 중에도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과교육, 특히 과학교육의 연구와 실천에 대해서는 국외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다른 장애영역과 교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활동들이 연구와 사례로서만이 아니라 실제 시각장애학생 과학학습지도에 적용되도록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노력이 연구자들에게나 현장 교사들에게 요구된다.
이 글에서는 최근 국내외의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실천 접근과 사례들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학교 과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과학학습지도 자료와 활용에 대해서 구체적인 도입과 실천 방안을 이끌어내고 논의하고자 한다.

Ⅱ. 시각장애학생 과학교육을 위한 몇 가지 시도(첨부참조)
1. 국내 사례
2. 일본시각장해이과교육연구회

Ⅲ. 시각장애학생의 과학탐구 지도자료 개발(첨부참조)
1. 과학탐구지도자료 개요
2. 이론적 배경

Ⅳ. 과학탐구 지도자료 및 활용 예시: 6학년 빛 단원(첨부참조)
1. 관련 교육과정
2. 빛 단원 과학탐구 수업활동 및 지도자료 개요
3. 빛 단원 과학탐구지도를 위한 교구
4. 지도안 예시

토론/연구과제

1. 시각장애학생의 과학 활동과 관련한 국내외의 다른 사례가 있다면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이러한 사례가 현재 시각장애학생 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라.

2. 주로 비장애학생만을 고려하여 개발된 교구 중에서 시각장애학생을 위해 수정 보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예: 이번 강의시간에 소개한 저가형 감광기), 구체적인 예를 들어 소개하라.

첨부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실천방안과 사례.hwp

임성민·이윤정
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