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3학년 ‘동물의 세계’ 단원 지도와 교재 연구

Ⅰ. 머리말

다른 사람이 알아낸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여 적용하게 하는 훈련은 올바른 과학교육이라고 할 수 없다. 특히, 시각을 통한 지식 습득에 한계를 가지고 있는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개념을 전달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학생들이 흥미를 유지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략을 적용해야만 한다. 학생들이 과학 학습에서 누리게 되는 참다운 기쁨은 새로운 지식을 스스로 만들어낼 때 얻을 수 있다. 학생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과학탐구 교육은 학생들이 자연 현상에서 규칙성을 찾아 기술하고, 새로운 설명을 생성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3학년 ‘동물의 세계’ 단원에 접근하자. 학생들에게 스스로 생성해 낸 분류 기준에 따라 생물들을 제멋대로 분류하고 기뻐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 어떻게 하면 될까?

(이하 첨부참조)

Ⅱ. 이론적 배경
Ⅲ. 단원지도를 위한 과학탐구상자 예시

첨부
3학년 ‘동물의 세계’ 단원 지도와 교재 연구.hwp

정진수
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