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6-25 (Vol 2, No 6)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 현장의 실제

특수아 과학교육을 위한 활동

* 서울사대 물리교육과 장애아를 위한 과학 교재 개발 발표회

서울사대 물리교육과는 학부생을 9개 조로 나누어 각 조에서 한 학기 동안 청각, 시각 장애학생 및 외딴 섬 초중고 학생을 위한 물리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각 학생들은 자신이 담당한 특수학교를 직접 찾아가서 학생들의 과학학습 환경을 직접 보고 각 학교의 실정에 맞는 자료를 개발하고 발표회를 갖었다. 활동자료, 학생용 활동 안내 인쇄자료, 교사용 지도 안내 인쇄자료, 시청각 보조 자료로 구성되었다. 발표 대회를 통해 잘 된 작품을 선정 각 특수학교로 우송되어 특수아의 과학교육을 위해 활용될 것이 기대된다.

발표일시 : 2005 년 6월 18일 토요일
발표장소 : 서울대학교 28동101호

발표 내용

청각 장애 초등학생을 위한 교재
- 공기는 어떻게 떨림(소리)을 전달할까?
- 액체나 고체에서도 떨림이 전달될까?
- 소리를 눈으로 보기
- 소리의 전달에 대해 이해하기
- 빨대로 보는 파동의 특성

시각 장애 학생을 위한 교재
- 자석놀이
- 빛의 직진과 반사
- 거울과 렌즈
- 빗면 위를 구르는 구슬
- 지렛대를 이용하여 물체 들어올리기
- 반사하는 빛
- 용수철아, 추를 부탁해

외딴섬 학생을 위한 교재
- 신기한 자석놀이
- 샤프심 전구
- 빛의 반사 미로
- 빛의 전반사 실험
- 유리잔으로 실로폰 만들기
- 물 나침반 만들기

시상

- 6분 교수님들의 심사 결과를 종합하여 1등, 2등, 3등 조를 결정
- 학생들의 투표를 통해 인기상 한 조를 결정
----------------------------------------------------------------------
“특수아 과학활동 상자” 꾸며 보내기 연구개발 모임 알림

목적:
서울사대 물리교육과 학생들의 활동 결과를 검토하고
특수아를 위한 과학학습지도 자료(교재교구, 학생 활동지, 교사 지도서, 등) 연구개발을 하여 실시해 본 후에 수정보완하여 상자에 넣어 보냄.

참가자:
특수과학교육연구회 외원, 또한 관심있는 과학교육자, 교대 및 사대 대학(원)생 중 자발적인 희망자

내용:
시각장애아를 위한 과학활동상자
청각장애아를 위한 과학활동상자
정신지체아를 한 과학활동상자
지체부자유아를 위한 과학활동상자

방법:
물리탐구발표대회 결과를 수정 보완하는 작업으로 부터 시작. 각 학교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적용을 해 본 후, 다음 학기에는 과학활동상자 완성하여 보냄

모임: 7.2..토요일. 오후 3시
장소: 서울대학교 24동 209호

총괄: 박승재 교수(paksj@snu.ac.kr) 011=9266-0537
협조: 이재봉 조교(vtedu216@snu.ac.kr) 011-9739-4725

응모 방법: 희망자는 이름, 직장명, 전화번호, 관심 분야 등을 email(paksj@snu.ac.kr)로 신청하고 모임에 참석할 것.
관심은 있으나 당일 모임에 못 올 형편인자도 신청하면 모임 결과와 추후 활동을 알려 줄 것임

첨부
지레를 이용하여 물체들어올리기.hwp
대회안내문[1][1].hwp

"현장의 실제" 투고 요청
특히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의 과학 및 과학교육 강좌 , 교사연수, 학회모임, 세미나, 워크숍, 회의, 학교 내외의 실제적인 과학 학습지도 활동에 대해 투고해 주시고, 또 이에 대한 건설적 토론의 글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