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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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4학년 ‘무게’ 단원 지도와 교재 연구

Ⅰ. 머리말

자연의 정보는 오직 시각적인 정보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각장애학생들이 가진 모든 감각을 이용한다면 충분히 관찰과 실험을 즐길 수 있다. 오히려 시각장애학생들은 사물과 현상을 일상생활에서 접촉하는 양이 적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관찰과 실험을 통하여 사물과 현상에 접촉하는 기회를 확대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과학지도는 일반적으로 시각을 통해 습득되는 내용이 많다고 할지라도 시각장애 학생이 과학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이수하기 위해서는 손상된 시각적 감각 투입을 어느 정도 보상할 수 있는 다감각적 방법에 기초해야 한다(이해균, 1996; 김종철, 1993).
따라서 현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소개되어있는 무게의 개념 중 수평잡기를 이용한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에 시각장애 초등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청각과 촉각을 이용한 수평잡기 저울을 개발하여 시각장애 초등학생들의 과학 실험에 적용한다.

(이하 첨부참조)

Ⅱ. 이론적 배경

Ⅲ. 단원지도를 위한 과학탐구상자

Ⅳ. 적용

첨부
4학년 ‘무게’ 단원 지도와 교재 연구[1].hwp

박종호·차현수
진주교육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