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5학년 ‘물체의 속력’ 단원 지도와 교재 연구

Ⅰ. 머리말

물체의 속력 단원에서는 일상생활에서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물체의 운동을 통해, 물체의 속력개념을 도입한다. 시각장애 학생들의 경우 물체의 운동을 시각을 통해 관찰하는 활동은 할 수 없지만 소리를 통하여 물체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고 자신의 움직임에 대하여 섬세하게 인지하여야 하므로 속력개념 자체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경험은 가지고 있다. 그러나 움직이는 물체에 대한 시각적인 경험이 부족하여 학습에 어려워 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하지만 본 단원에서는 이러한 속력 개념을 수치화하여 계산하거나 그래프 그리기 활동 등을 통하여 속력 개념을 익혀 이후 중·고등학교 역학 개념학습의 기초를 다져야 한다. 그러나 시각장애 학생들의 경우 움직이는 물체에 대한 시각적인 경험이 부족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특히 중력에 의하여 소리 없이 움직이는 물체의 운동(자유낙하운동, 진자운동)을 어려워한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물체의 움직임에 대한 평소의 경험을 속력 계산과 정교화 하기 위한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활동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하 첨부참조)

Ⅱ. 이론적 배경

Ⅲ. 단원지도를 위한 과학탐구상자

Ⅳ. 적용

토론/연구과제

1.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그래프 학습을 위한 현재의 방법들과 개선 방안.
2. 시각 장애학생들의 도플러효과와 속력 변화에 대한 혼동 현실.

첨부
5학년 ‘물체의 속력’ 단원 지도와 교재 연구.hwp

김형석
서울구암중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