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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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시각장애 학생 과학 활동의 평가- ‘눈’모형 조립활동과 평가 -

Ⅰ. 머리말

생물 학습은 장애 학생들의 건강 및 삶의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된다(Hollingsworth & Woodward, 1993). 특히, 시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학습은 시각장애 학생들이 자신의 장애와 직접 관련된 시지각의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이 학생들이 시지각의 장애로 인해 파생된 실제적 문제와 심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정상인은 80% 이상의 정보를 시각을 통해서 받아들이고 있지만 시각장애 학생들은 시각을 통한 정보 유입이 제한되기 때문에 인지적 발달과 심리적 문제에 봉착할 수도 있다(강수균 등, 1999). 따라서 시각장애 학생들이 시각기관에 대해 과학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것은 올바른 자아상 확립과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시각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해가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생물학 학습은 개념과 관련되어 있으며, 교사가 학생들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 중요하다. 생물학의 개념에 관련된 연구 중에서 시각에 관련된 연구도 국내·외적으로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시각의 성립 과정이나 시각 개념의 변화에 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을 뿐 눈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 특히 시각장애 학생들의 개념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 강의에서는 눈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시각장애 학생들의 생물학 관련 개념들을 어떻게 조사하고 평가할 수 있을 지에 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Ⅱ. 본 문
1. 연구 방법(첨부참조)
2. 연구 결과(첨부참조)
3. 결론 및 적용

모형 제시 전과 제시되는 동안에 연구 대상 학생들의 응답 결과를 분석한 결과, 명칭과 기능에서 모두 모형 제시 전보다 모형이 제시되는 동안에 정답률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생들의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개념이 단어 및 내용 암기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을 반영한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 대상 시각장애 학생들의 오답이 가장 많은 부분은 눈의 수정체였고, 가장 적은 부분은 홍채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눈 모형 조립 활동 과제는 초・중등학생들의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개념을 조사할 때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가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교수-학습 이전에 학생들의 선 개념을 조사할 때 이용하거나 학습의 결과를 평가할 때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연구 결과는 시각장애 학생들이 피상적인 수준에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실험, 모형, 그림, 다른 동물의 구조와 비교하는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눈 모형 조립 활동 과제 (첨부참조)

첨부
시각장애 학생 과학 활동의 평가.hwp

정진수·윤성규
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