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시각장애학생 과학지도 교재개발과 활용

Ⅰ. 머리말

시각장애학생들의 과학교육 실천을 위해서 여러 가지 지원과 여건이 필요하겠지만, 과학교육 현장에서 무엇보다 중요하고 필요한 것은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교재와 교구일 것이다.
그동안 외국의 사례를 수집하고 일부 현장 교사들, 특수교육 혹은 과학교육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탐색적인 시도들이 있었으나, 이제는 보다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시각장애학생 과학교육 실천을 위한 교재 개발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도 필요하고, 다양한 시도들과 이에 대한 반성도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실천 사례들을 바탕으로 실제 학교 과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과학학습지도 자료의 개발에 대한 실천 원리를 제안하고 활용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Ⅱ. 시각장애학생의 과학지도 교재 개발 방향(첨부참조)
1. 시각 손상 극복을 위한 교구와 교재의 수정
2. 모형과 비유의 사용
3. 보편적 설계 이론의 적용

Ⅲ. 맺음말

이 글 전반부에 인용한 토리야마 교수의 언급대로,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학습지도를 위하여 교사에게 중요한 첫 번째는 무엇보다도 교과와 교재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하는 교수 방법이다. 이러한 이해와 방법을 바탕으로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또는 필요불가결한 교구 혹은 교수방법이 뒤따를 수 있다. 장애학생 교과 지도에 따르는 현실적인 어려움과 여건을 감안할 때 쉬운 요청은 아니다. 따라서 과학 교과 전담 교사 활용, 일반 비장애학생 대상 과학교사와의 협력 체제 등 제반 지원 여건이 필요하겠다.
한편 무엇보다 부러운 외국의 사례는 일본시각장해이과교육연구회의 활동이다. 지난 2007년초 일본을 방문하여 들른 일본츠쿠바대학부속맹학교 소속 한 물리교사의 개인 연구실에는 3면이 온통 시각장애학생을 위해 직접 개발하고 제작한 교구들로 가득차 있었다. 이러한 노력과 성과에는 교사 본인의 수고와 전문성도 있겠지만 일본시각장해이과교육연구회의 정례적인 모임과 사례발표, 이를 통한 정보교류와 타 전공 전문가와의 협력 체제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우리나라 시각장애학생의 과학교육을 위해 시각장애학교 현장과 교사, 일반 비장애학교 과학지도 현장과 교사, 특수교육 및 과학교육 관련 전문 연구자들이 협력한다면 우리나라도 이러한 인프라를 충분히 구축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이는 시각장애학생의 과학교육 수월성은 물론이고, 모든 학생 개개인에게 의미있는 과학교육 실천을 위한 중요한 노력이 될 것이다.


토론/연구과제

1. 이번 연수 과정에서 소개한 초등학교 과학 9개 단원(초등 저학년 포함)의 과학지도 자료 중에서 한 단원을 선택하여, 실제 시각장애 초등학교 과학수업 적용 시 예상되는 어려움과 이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하여 제안하라.

2. 비장애학생을 위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각종 모형과 비유 중에서 시각장애학생을 위해 사용 가능한 내용을 찾아, 수정없이 사용, 부분 수정 사용, 전면 대체 등으로 구분하고 이 중 한 가지를 실제 과학 수업에 적용하라.

첨부
시각장애학생 과학지도 교재개발과 활용.hwp

임성민
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