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 (과학+수학) 개요

1. 성 격

유치원의 ‘탐구 생활’ 영역은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등 세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탐구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다양한 실물 자료와 자연체험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유아가 자발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유아가 일상생활 경험에서 구성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추론하는 활동을 통해 과학적.수학적 기초 능력을 의미 있게 확장해갈 수 있도록 한다. 탐구 결과와 생각을 구체물, 그림, 표, 쓰기, 말하기 등의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나타내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도록 한다.

2. 목 표

자연을 존중하고, 창의적으로 탐구하며,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 소양을 기른다.
가.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생활 주변의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이하 첨부참조)

3. 내 용

4. 지도상의 유의점

첨부
부록 1.hwp

편집 일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