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초등학교 1, 2학년 ‘슬기로운 생활’ (과학+사회)개요

1. 성 격
‘슬기로운 생활’과는 자신과 주위의 구체적인 사회 현상 및 자연 현상을 서로 관련지어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하도록 하는 탐구 활동 중심의 통합 교과이다.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가정, 학교, 이웃, 마을 등 일상생활의 장에서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학생들이 사회 현상이나 자연 현상을 따로 학습하기보다는 통합하여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슬기로운 생활’과는 학생들이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살펴보기, 무리짓기, 재어보기, 조사ㆍ발표하기, 만들기, 놀이하기 등의 기초 탐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현상 및 자연 현상의 상호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궁리하게 하며 바르게 판단하고 슬기롭게 살아가는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슬기로운 생활’과는 초등학교 1, 2학년 수준에서 습득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의 기초 탐구 활동을 통합적으로 다루어 3학년 이후의 교과 활동과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목 표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에 대한 경험과 탐구 활동을 통하여 자신과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며 슬기롭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나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서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나. 초보적인 탐구활동을 통하여 자신과 주위 현상의 관계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생물의 자람을 살펴보고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라. 주위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꾸준히 학습하려는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이하 첨부참조)

3. 내 용
4. 교수ㆍ학습 방법
5. 평 가

첨부
부록 2.hwp

편집 일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