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1-10-25 (Vol 8, N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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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오래된 '과학교육학 박사학위 과정의 국제비교' 조사 연구를 되돌아 보며

가. 연구의 동기와 배경*

과학교육의 참다운 발전은 여러 요인이 충족되어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근원적인 연구가 선행되고 고급인력이 확보됨으로서 실제 교육이 전문적으로 계획되고 시행되며 평가되어야 가능하다. 이러한 요청으로 인하여 미국을 비롯하여 서방국은 이미 1930년대에 과학교육학 박사학위 과정이 개설되었으나, 한국은 1984년에야 처음으로 과학교육학 박사학위 과정이 시작되었다.

본 연구자는 1970년대에 미국에서 박사학위 과정을 이수하였으며 서울대학교 교수로서 과학교육학 박사과정 개설 계획에 참여하고, 현재 박사과정 학생을 지도하면서 어떻게 하면 바람직하게 학위 과정을 이끌 것인가를 고심해 왔다. 1980년대 중반에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영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의 방문을 통해서 미국과 좀 다른 방식의 과학교육학 박사과정 운영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영국의 전통을 받은 동시에 2차대전 이후 미국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문헌에 나와있는 호주와 뉴질랜드가 국제적인 과학교육 활동에서 뛰어난 것을 볼 때, 미국, 영국, 호주 등 3개국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의미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1989년 1월부터 6개월간 해외 연구 기회에 3개월은 주로 영국의 런던 대학에 체재하였으며 다음 3개월은 호주의 모나슈 대학에 체재할 수 있었다. 이 기회에 외국 초․중등 과학교육과 과학교사 교육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과학교육학 박사학위 과정을 조사 분석하고 한국에 적합한 개선 모형을 탐색하려 하였다.

* 본 연구는 1988년도 사범대학 과학교육계 교수 해외 파견 연구 지원에 의한 것입니다. 계속적인 내용은 첨부를 보시기 바랍니다.

첨부
과학교육학 박사학위 과정의 국제비교.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