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4-12-25 (Vol 1,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국제화와 토착화 연구개발 활동

샌프란시스코 탐험관(Exploratorium) 한국 전시

탐험관은 1969년 프랭크 오펜하이머에 의해 문을 열게 된 세계 최고의 과학관이다. 물리학자이면서 동시에 과학교육에도 관심이 많았던 프랭크 오펜하이머는 대학에서 물리학을 가르칠 때부터 실험활동이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동시에 유럽의 여러 박물관을 답사하면서 미국에도 사람들이 직접 만지고 해볼 수 있는 (Hands-on) 과학관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됐다.

여러 조사 후에 오펜하이머는 1915년 파나마-태평양 국제엑스포가 열렸던 장소에 남아있던 건물을 박물관 부지로 확보했다. 이곳이 바로 현재의 샌프란시스코 파인 아츠 궁전(Fine Arts Palace) 자리다.

Exploratoruim 이름 그 자체에서 묻어나오듯 “탐구”의 정신이 깃 든 이 곳의 철학은 모든 전시물 제작에 그대로 투영된다. 1985년 오펜하이머는 죽었지만 전시물에 대한 그의 철학 -호기심을 자극하라, 생각하게 만들어라, 놀이로써 할 수 있도록 하라, 때론 이상해 보이도록, 때론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라-은 현재까지 모든 엑스플로러토리움의 전시물에 살아있다.

1991년부터는 프랑스의 유명한 물리학자이자 과학교육자인 고에리 들라코트(Goery Delacote) 박사가 관장을 맡고 있다. 현재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과 다양한 온라인 자료 개발, 박물관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엑스플로러토리움의 영역을 박물관 그 이상으로 만들려는 작업을 진행해나가고 있다.

1999년 이 곳은 다른 과학관들과 처음으로 엑스플로러토리움 네트워크(ExNET)를 만들었다. 이것은 전시물을 활용한 전문적인 교수방법론과 엑스플로러토리움의 철학을 제공한다. 2002년부터는 박물관에서 이뤄지는 비형식적인 과학교육 활동이 학교의 교육과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지 연구하고 있다.

엑스플로러토리움은 단순한 과학관이 아니라 과학과 예술, 그리고 인간의 지각을 보여주는 전시관을 표방한다. 이러한 엑스플로러토리움의 과제는 사람들이 주변의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기르도록 혁신적인 환경을 만들고 프로그램과 자료를 개발해 새로운 배움의 문화를 창조하는 것이다.
----------------------------------------------------------------------
샌프란시스코 탐험관 한국 전시

전시위원장의 인사말

멋진 과학 여행을 떠나시겠습니까?
외국으로 과학여행을 하실 수 있다면 어느 나라를 가시겠습니까? 올해도 노벨 수상자를 줄줄이 내어놓는 미국을 가시겠다는 분이 많겠지만, 그 넓은 미국의 어디를 가시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누구에게나 과학여행지로 주저없이 제가 추천하는 첫째 도시는 샌프란시스코입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어떤 과학의 세계를 만나느냐고 하시면, 석양에 금빛으로 찬란히 빛나는 금문교(Golden Gate)를 추천하리라 생각하시겠지만, 그보다 과학관의 개념을 바꾼 더 멋지고 위대한 과학의 세계에 빠지게 하는 탐험관(Exploratorium)을 과학 여행지의 첫 번째로 추천합니다.

탐험관에 가면 과학의 세계를 보고 들을 뿐 아니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직접 작동해 봄으로 느끼고 생각하게 하는 과학활동의 걸작품이 수없이 많습니다. 과학에서 수 없이 많다는 말이 이상 할는지 모르지만, 그것은 반세기 전에 수백개가 만들어졌지만 수십명의 과학자, 수학자, 공학자, 기술자, 예술가 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걸작품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탐구관 관장님도 몇 개인 지 말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데, 이 샌프란시스코 탐구관의 귀중한 걸작품이 한국에 나들이하게되어 미국에 가지 않고 우리나라에서 여러분과 함께 과학의 세계를 여행할 수 있게 되어 초대 합니다. 금년 겨울방학 전후에 걸쳐 서울, 대구, 그 다음에는 부산에서 각각 한달여간씩 멋진 과학탐구의 기회를 마련합니다. 남녀노소할 것 없이 지적 흥미가 진진한 과학의 세계를 한번 여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전시 소개

- 전시명 : 놀자, 과학아! ‘샌프란시스코 과학놀이체험전’

- 전시일정 : 2004년 12월 19일 ~ 2005년 1월 16일
오전 10시 ~ 오후 7시(입장마감시간 : 오후 6시)
- 전시장소 : 서울 코엑스 태평양 4홀(강남 삼성동 소재)
- 전시입장가격 : 성인 12,000원 / 청소년 10,000원 / 유아 8,000천원 (단체할인 : 20인 이상 1,000원, 50인 이상 2,000원 할인)
-부산 전시: 2005년 1월 22일~2월 27일

- 전시주최 : MBC문화방송, CJ엔터테인먼트, ㈜PMC프로덕션
- 전시주관 : ㈜루트원, Exploratorium한국전시위원회
- 전시후원 : 과학문화교육연구소, 아하사이언스, 초등과학정보센터, 가나아트센터
- 연락처 : Tel) 02-516-2820 / 1501 Fax) 02-516-0510
E-mail : scinori@scinori.com

전시장의 테마

하나, 자연의 신비와 만나자! : 땅, 바람, 물
(Land, Air, Water)
둘, 자연과학현상과 친구가 되자! : 회전력, 자기력, 질서와 무질서
(Rotation, Magnetism, Order & Disorder)
셋, 지구 속 또 다른 공간과 만나자! : 거리와 공간의 체험
(Distance, Space)
넷, 빛으로 그림을 그려보자! : 빛, 시각
(Light, Vision)
다섯, 보이는 것만이 세상은 아니다! : 착시현상의 모든 것들
(Illusion)
여섯, 다 함께 하나가 되자! : 나, 타인 그리고 자연현상과의 조화
(Together)


전시장 둘러 보기

A-도입부
B-지구 속 자연과학현상과 만나자!
C-지구 속 자연과학현상과 친구가 되자!
D-지구 속 또다른 공간과 만나자!
E-빛으로 그림을 그려보자!
F-보이는 것만이 세상은 아니다!
G,H-지구 안에서 하나가 되자!
I- SPECIAL ZONE(Science+Art展)
J-이벤트 & 휴식
K-교육정보관(특별홍보관)

---------------------------------------------------------------------

"국제화와 토착화"
외국의, 국제적인 과학문화교육에 대한 소화된 글을 투고해 주시고, 또 이 글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의 글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탐험관입구사진.hwp

루트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