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1-09-25 (Vol 8,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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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학교 과학교육을 살리는 교육정책은 무엇인가

( 다음은 2011.8.9. 춘천 연구모임에서 발표한 일부입니다. 전문과 토론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머슴)

교과부는 1985- 1987년에 최초로 과학교육의 종합 정책을 제시한 이래 2001- 2002년에 두 번째 종합적인 정책을 내어 놓았으며 그 이후 지금까지 앞의 두 경우와 같은 규모가 큰 종합적인 연구는 없었다. 그래서 두 번째 연구인 2001-2002년 것을 기준으로 과학교육에는 어떤 정책 방안들이 있고, 이는 2003년 3월부터 5년 간 시행된 과학교육진흥계획과 2008년 3월부터 시행된 과학교육내실화 방안(2008-2012)에서, 현재 얼마나 시행되고 있으며 어떤 정책이 더 실현되어야 하나를 볼 수 있도록 아래의 원고를 작성하였다.

최초의 종합연구가 주로 조사연구이면서 통계를 중시했다면 두 번째 종합연구는 통계보다는 과학교육의 방향과 비전을 제시한 연구이었다. 두 번째 연구 중에서 해결된 것을 ‘※’표를 한 후 이태리체로 기술하였다. 이태리체 글씨 밑에 *표를 하고 짙게 쓴 글씨는 2011년 현재의 상황을 쓴 것이다. 필자의 주관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실만을 기록하려 했다.

그러나 아래에 제시한 과학교육 정책 방안이 모든 정책 방안을 다 망라한 것은 물론 아니며, 사람에 따라서는 여기에 제시한 것 중에 어떤 것은 정책 방안으로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고, 여기 제시한 것 이외의 다른 정책 방안을 더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1. 교육과정과 학습 자료를 개선해야 한다.
2. 과학실험실을 현대화 하고 반영구적인 선도학교를 운영해야 한다.
3. 초·중등 과학을 잘 알고, 잘 가르치는 과학교사로 양성해야 한다.
4. 과학교육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강화해야 한다.
5. 과학교육 연구 개발체제를 확립하기 위하여 전국규모의 과학교육 연구원을 설립해야 한다.
6. 평가 및 입시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7. 과학영재 교육을 개선해야 한다.
8. 학교 밖 과학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

부록 1.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2008-2012) 요약
부록 2. 2011년 교과부 주요 업무 계획

<토론1>
초등교사가 본 초등과학교육의 과제
경기도 안양시 민백초등학교 교사 최순

<토론2>
초등과학 교육에의 제언
공주대학교 총장 전우수

첨부
원고(이규석)_토론(전우수_최순).hwp

이 규 석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회장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