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1-09-25 (Vol 8,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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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과학문화교육의 면모

STEAM 교육을 위한 피라미드 모형과 큐빅 모형

(이 논문은 2010년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No. 2010-0021936)로, 2011.8.9.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에서 주제로 발표한 것인데, 저자의 양해를 얻고 파일을 받아 싣는 것입니다. 아래에 그 일부가 있으며, 전문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Ⅰ. 왜 STEM/STEAM 교육인가
한 나라의 과학 기술 수준은 곧 국가 경쟁력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 미국의 과학 및 수학 성적은 OECD 국가들과 비교할 때 매우 저조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과학과 수학에 대한 관심, 흥미 및 학업성취도는 점점 하락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미국에서는 교육 개혁을 하기 위하여 STEM 교육을 시작하였다. STEM 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내용을 통합하여 K-12 학교 수준에서 통합적으로 교육을 하기 위한 통합 교육의 방법이다.
한국 정부에서는 2011년부터 STEAM 교육 정책을 시작하였다. STEAM 교육은 미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STEM 교육에 예술(Arts)까지도 통합하여 교육하기 위한 것으로서, 초중등학교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STEAM 교육에 대한 교육철학 및 이론이 아직은 미흡한 상태인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구안한 것으로써 STEAM 통합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큐빅 모형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미국의 STEM 및 STEAM 교육
1. 미국의 STEM 교육
2. 미국의 STEAM 교육

Ⅲ. 한국의 STEM 및 STEAM 교육
1. 한국의 STEM 교육
2. 한국의 STEAM 교육

Ⅳ. STEAM 교육을 위한 피라미드 모형과 큐빅 모형
1. Yakman의 피라미드 모형
2. 김진수의 큐빅 모형

Ⅴ. 맺는 글
이 논문에서는 미국의 STEM 교육과 한국의 STEAM 교육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미국과 한국은 최근에 과학기술 및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가 저하되고 있으며, 어려워하고 있다. 미래의 국가 경쟁력에 중요한 것은 과학기술의 발달이며, STEM 분야의 전공자를 기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여기서는 STEAM 교육을 위한 모형으로서 두 가지를 제시하였다. 미국의 Yakman이 구안한 피라미드 모형은 전인교육을 위한 STEAM의 내용 요소들을 피라미드 형태로 제시한 서이다. 김진수의 큐빅 모형은 통합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하여 과학적으로 구안한 STEAM 교육의 모형이므로, 초중등학교에서 모든 과목이 교사가 이 모형을 사용하여 STEAM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첨부
0816-현장과학교육-박승재교수님께-김진수.hwp

김 진 수
한국교원대 교수, 한국기술교육학회 회장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