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1-09-25 (Vol 8, No 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2005)초·중·고등학교 과학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다음은 한국과학한림원의 연구보고서 차례이며, 전문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머슴)

차 례

제안 핵심 7
연구 요약 14

1. 서언
1.1연구의 필요성 36
1.2 연구의 목표 39
1.3 연구의 내용과 범위40
1.4 추진 방법과 절차 41

2. 과학교육의 지향과 이상적인 과학교육과정
2.1 “과학의 세기”에 과학교육의 지향 44
2.2 초중고등 학교 과학학습의 기대 성취와 공헌 46
2.3 기대되는 국가 과학교육과정의 개정 방법과 절차 50
2.4 이상적인 국가 과학교육과정의 계획 모형 탐색 51

3.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육과정의 실태 분석과 문제점 추출
3.1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변천에서 과학교과의 위상53
3.2 우리나라 초중고등 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63
3.3 제7차 과학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분석 78
3.4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시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한 논의 88
3.5 국가 과학교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추출 104

4. 외국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육과정 조사 결과와 시사점
4.1 외국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육과정의 면모116
4.2 외국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과의 위상 135
4.3 외국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과의 내용과 교재143
4.4 외국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육과정 평가 160
4.5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163

5. 학교 과학교육과정의 역동적인 구성 체제 확립 방안
5.1 과학교육과정 연구개발 체제의 확립 170
5.2 과학교육과정 연구 개발을 위한 자원 인사 194
5.3 국제화와 토착화의 조화 203
5.4 과학교과 교육과정의 계획, 전개, 평가의 계속적 연속 체제207
5.5 과학교육과정 구성체제 확립 방안 요약 211

6. 초중고 과학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전제와 구체안
6.1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학교육의 위상 정립 215
6.2 교과의 편제와 과학과목 편성안 217
6.3 과학교과의 단위와 시간 배정안 219
6.4 과학교과의 목표 설정과 내용 구성안227

7. 개정될 초중고 과학교육과정의 구현 방안
7.1 기본 과제: 과학교육계 안팎의 “악순환 절단”232
7.2 거국적 과학교육 연구개발 체제 확립241
7.3 과학지도 교사 교육과 여건의 혁신적 조치245
7.4 효과적인 과학교육 행재정 체제와 인프라 구축247
7.5 실마리: 입시제도의 혁신 249

8. 결어, 계속 연구과제 및 제언267

참고 문헌과 정보 전산 273
붙임
1. 제 7차 과학교과 교육과정 275
2. 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공고371
3. 몇 가지 용어와 약어 380

첨부
2005 (최종)교육과정_연구보고서.hwp

연구원으로 참가한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