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6-25 (Vol 2, No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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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4(2), 2005

간접적인 과정(emergent process)에 관한 일상적인 개념들: 왜 어떤 오개념들은 바뀌기 힘든가?
Commonsense Conceptions of Emergent Processes: Why Some Misconceptions Are Robust

Michelene T. H. Chi
Learning Rescarch and Development Center, University of Pittsburgh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14, No.2: pages 161-199

이 논문은 왜 과정을 묘사하는 어떤 개념들은 교수방법을 통해 바꾸어지기 힘들고, 어떤 개념들은 쉽게 이해되는 지에 대해 한가지 가능한 설명을 제시한다. 이 설명은 과정들이 본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본다. 어떤 과정(확산 현상)은 간접적(emergent)이지만, 어떤 과정(혈액 순환)은 직접적(direct)이다. 비록 자세히 두 과정을 정의하지는 않았지만, 직접적인 과정과 간접적인 과정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였다. 순환 과정과 확산현상은 본질적으로 다른 종류의 개념이다. 혈액 순환과정과 같은 직접적인 과정들에 대한 학생들의 오개념은 바꾸기 쉽다. 하지만, 간접적인 과정에 관한 오개념들은 바뀌기가 힘들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간접적인 과정도 일상적인 직접적인 과정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오개념들을 수정하는데는 본질적인 개념 정의가 필요하다. 학생들은 보통 두 과정 사이의 차이점을 인식 못하며, 간접적인 과정도 직접적인 과정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본질적으로 두 개념 사이의 다른 요소들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학생들은 여러 간접적인 과정들 전기, 열과 온도, 또는 진화론과 같은 것들을 잘 이해할 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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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 문제 해결법을 향상시키는 한가지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 방법.
Learning to Collaborate: An Instructional Approach to Promoting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in Computer-Mediated Settings

Nikol Rummel
Department of Psychology, Albert-Ludwigs-Universitat Freiburg, Germany
Hans Spada
Department of Psychology, Albert-Ludwigs-Universitat Freiburg, Germany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14, No. 2: pags 201-241.

컴퓨터를 통해 여러 사람들과 효율적으로 협력하는 것은 학습에서나 일터에서나 매우 중요하나, 이는 잘 성취되기 힘들다. 공동학습의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두 가지 교수방법을 개발하였다. 공동학습효과를 높이려면 구체적 방법으로 ①사용자들에게 미리 풀어진 예제를 주는 것과 ②사용자들로 하여금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실험하였다. 이 연구는 이 두가지 다른 교수방법이 적용된 그룹들과 한 대조(control)그룹이 참가하였다. 이 세 그룹이 학습과정과 적용 과정을 통해 생산한 학습 과정과 결과를 비교하였다. 학습단계에서는 이 두 교수법이 모두 효과적이었으나, 적용단계에서는 예제중심 교수법이 훨씬 더 효과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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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기술활용적극학습(Technology-Enabled Active Learning:TEAL)이 학부학생들의 전자기 개념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가?
How Does Technology-Enabled Active Learning Affect Undergraduate Students' Understanding of Electromagnetism Concepts?

Yehudit Judy Dori
Department of Education in Technology and Science, Technion-Israel Institute of Technology
John Belcher
Department of Physics and Center for Educational Computing Initiative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14, No. 2: pages 243-279.

교육공학은 학생들로 하여금 의미있는 학습을 하도록 도와주고 공간적이고 유동적인 이미지를 통해 복잡한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MIT에서 개발한 TEAL 프로젝트는 흉내(simulation)과 가시화(visualization)을 이용한 소프트웨어를 대학 1년생의 그룹 활동을 강조한 일반 물리 수업에 사용하였다. 기술 중심의 학습자료들은 특히 전자기 현상을 공부하는데 유용하다. 이 연구는 과연 TEAL 과제가 학생들의 인지면과 감성면에 효과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평가 방법으로 학생들의 전자기 개념이해와 변화를 측정하였다. 개념이해를 묻든 표준화된 문제들과 영상과 실험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문제들을 사용하였다. 811 학부생들이 실험 대상이었고, 이들은 소규모와 대규모의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으로 나누어 졌다. TEAL 교수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과과목의 개념이해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 소규모 그룹학생들은 TEAL 교수법을 다른 학생에게도 권하였지만, 대규모 그룹 결과에서는 TEAL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와 부정적인 태도를 모두 보여 주었다.

첨부
JLS_0506.hwp

이희선
University of Berkely, California, USA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