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01-25 (Vol 9,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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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해양문화탐방의 지향과 과제

해양, 해양과학, 해양문화의 시대적 중요성은 전 국민의 해양문화교육이 절실함을 뜻하며, 이는 곧 해양문화교육의 과제로 교육내용, 교육대상, 교육기회, 교육방법과 평가 등의 논의가 요청된다고 하겠다.

가. 해양문화교육의 내용

해양문화교육은 '인류와 해양의 상호관계 및 그 산물’에 대한 교육으로서, 좀 더 구체적인 예시로 항목 화하면 다음과 같다[31].

바다의 경치와 예술
- 바다, 섬, 바닷가, 일출, 일몰 등 바다를 품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꾸민 경치와 공원
- 해양 관련 문학, 미술, 음악 등

바다의 과학
- 배, 파도, 조석 등의 물리
- 바닷물, 해양물 등의 화학
- 해저와 해변 가 등의 지질
- 바다와 해변 기상 및 지구의 기후
- 바다와 해변의 생물생태 및 생활 건강 등

바다의 자원
- 해산물
- 바닷물 포함의 광물질과 해저자원
- 바다 관련 에너지 등

해양 및 해운산업과 경제
- 해양 관련 및 해변 가의 공업
- 바다 양식과 해양농업
- 해양 스포츠와 해양관광 산업
- 물량 수입, 수출 등의 해운산업 등

바다의 오염과 보전
- 해양의 오염
- 바다의 보전 등

바닷가 생활과 직업 및 역사
- 바닷가 사람들의 생활, 풍류, 축제
- 바다 관련 직업
- 바다 관련 역사 등

해양 정책과 국제 문제
- 국가 정책과 과제 및 국민
- 지구와 바다 및 인류 등

(첨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