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01-25 (Vol 9,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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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과학문화교육의 면모

일본의 해양문화교육

1. 일본의 해양교육 정책

일본해양정책연구재단은 2008년 2월 초등학교 해양교육 강화를 골자로 한 보고서를 해양정책 담당 장관과 문부과학성 장관에 제출하였다. 이 보고서는 해양기본법에 따라 수립된 해양기본계획의 해양교육에 관한 사항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바다교육의 명확화, 학습 환경 개선, 외부 지원체제 정비, 해양교육 담당 인재의 육성, 해양교육에 관한 적극적인 연구 추진 등 5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2007년 제정ㆍ시행되고 있는 해양기본법 제28조(해양에 관한 국민의 이해와 증진 등)는 국가가 국민의 해양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에서 해양에 관한 교육을 증진하기 위한 조치 등 국가 책임을 규정하고 있다.

2008년 3월 발표된 해양기본계획도 해양교육을 구체화하는 방안으로 해양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 차세대 주역인 청소년들의 해양 지식과 이해 증진, 신 해양입국을 뒷받침할 인재 육성ㆍ확보 등에 관한 정책 수립을 제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해양교육 보급 추진을 위한 제언으로 바다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연과학 분 나 사회과학의 교과학습뿐만 아니라 자연적으로 바다와 가까워지기 위한 체험활동과 종합적인 사고력 및 판단력을 기르는 학습 추진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저학년(1;2학년), 중학년(3;4학년), 고학년(5;6학년)으로 구분하여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바다에 대한 지식과 이해(바다에 대한 교육), 자각과 체험(바다로부터의 교육)을 강조(위원회가 제시한 구체적인 컨셉 등은 <그림> 참조)하고 있다.

해양 교육을 담당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현역 교원에 대한 재교육과 함께 현장에서 현역 교직원을 지원할 전문 인력으로 해양인터프리터 등 외부 인재의 육성도 포함하며 해양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지식;기능;사고;판단력;표현력을 갖는 인재 양성과 해양교육에 관한 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교육내용이나 지도방법, 교육의 효과측정을 위한 모델 개발, 커리큘럼의 개발과 함께 이를 추진할 대학 등 연구거점의 정비도 병행 추진한다.

보고서를 작성한 위원회에 문부과학성 공무원이 참여하고 있다는 점과 해양교육 정책을 구체화한 첫 작업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일본이 이 보고서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해양영토, 인접국과의 해양현안 등에 관한 내용이 초등학교에 적정한 수준으로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다음 사항은 첨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일본의 해양교육 교재
3. 일본의 해양교육 프로그램

[해양문화재단 발행 '해양문화탐방의 교육'에서)

첨부
0125일본 해양문화교육의 면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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