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01-25 (Vol 9,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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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우리나라의 해양문화교육

한국의 해양교육에 대한 실태 조사를 포괄적으로 하지는 못하였지만, 몇 가지 부분, 예를 들면 교사에게 설문, 해양교육 프로그램, 해양 관련 도서, 영상자료 등에 대한 조사가 있었는데, 중요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설문 응답 개요

김삼곤(2009)은 국내 해양의식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사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제 응답 결과는 다음과 같다는 것이다.

- 학생들의 경우 바다에 대한 친근감은 높다. 그러나 평소에 관심, 관련 책 읽기, 해양 인지 등이 미약한데, 해양 보전의 필요성, 관련 활동 참여 의지는 높다고 응답하였다는 것이다.

- 교사들의 해양에 대한 친근감과 관심도는 높고, 해양교육에 대하여 목적과 필요성의 인지는 높으나, 해양 교육 지도 방법, 연수 참여, 해양교육 수업 자료 구비 수준은 상당히 낮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역사회의 해양 관련 체험 학습장과 지원 인사와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현장에서 해양교육을 지도해야 할 교사들의 질 높은 교육을 위해 다양한 연수가 필요하고, 아동들이 바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의지를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계획을 수립해야 하겠다는 것이다.

(첨부에 계속하여 다음 사항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2. 국내 해양교육 기관과 프로그램 예
3. 국내 해양교육 도서 발행 기관 예
4. 해양교육 영상자료 예

첨부
0125한국해양교육.hwp

편집 머슴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