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7-25 (Vol 2, No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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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학생의 열과 온도 개념 변화에 있어서 인지 방략적 질문의 역할

학위 논문 요약

학생의 물리 개념 변화가 어려운 이유 중 한가지는 학습자가 자신의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며, 또 드러내지 못함으로써 자신이나 타인으로부터 되먹임을 받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 소크라테스 이후 교육적 상황에 있어서 질문은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지만 가르침을 위한 교사의 질문에 비하여 배움을 위한 학습자의 질문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흡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열과 온도 개념 변화에 있어서 학습자가 자신의 이해 정도나 개념적 상태를 명확히 드러내도록 구안한 인지 방략적 질문 활동의 역할을 분석한 것이다.

고등학교 2학년 152명을 세 집단으로 나누어 전통적 수업 집단을 통제반으로 하고, 자신의 이해 정도를 드러내는 질문 활동 집단을 실험반 I로 하며, 자신의 개념적 상태를 드러내는 질문 활동 집단을 실험밤 II 등으로 구성하였다. 수업 전후 학생의 열과 온도 개념이 검사되었다. 학생들의 질문 화동을 촉발하기 위해 직관과 어긋난 상황이 개발되었고, 학생들에게는 지필로 자신의 인지 방략적 질문 활동을 기록하는 활동표가 제시되었다.

학생의 개념 변화를 변량 분석한 결과 세 집단들 사이뿐만 아니라, 각 집단별 수업 전후에 유의 수준 5%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다.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사이에는 유의 수준 1%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다. 학생의 인지 방략적 질문 빈도와 개념 변화의 상관은 실험반 I이 .738, 실험반 II가 .914이었다.k 높은 수준의 인지 방략적 질문은 빈도가 가장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개념 변화와의 사오간이 실험반 I인 경우 .966, 실험반 II인 경우 .971로써 가장 높았다.

결론적으로 학생이 지필로써 인지 방략적 질문 활동을 한 수업은 전통적 수업보다 열과 온도 개념 학습에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높은 수준의 인지 방략적 질문이 학생의 물리 개념 변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앞으로는 지필 질문 활동뿐만 아니라 구두 질문 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수업에 대한 연구가 기대된다.

주요어: 열과 온도, 개념 변화, 인지 방략적 질문, 직관과 어긋난 상황, 이해 정도 드러내기, 개념적 상태 드러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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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진만
서울대학교 교육학 박사학위, 1995
지도교수: 박승재

첨부
김진만(1995)영문초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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