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08-27 (Vol 9, No 10)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제목과 요약) 과학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제목과 요약(이수자 이름 가나다 순)

다섯째. 한국인 국내외에서의 과학교육학 관련 박사학위자 이름 가나다 순 논문 제목(요약은 첨부에 있습니다.)

[강남화]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habitus and believes about teaching and students motivation (U of Nevada) 200 (지도교수: )

[강대훈] 용해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유형 및 교사들의 지도 실태

[강석진] 토론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 학습 전략: 교수 효과와 소집단 토론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고세환]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고영환] 화학과 생물 교과서에 제시된 삼투 개념과 고등학교 과학 교사와 학생의 삼투 개념 분석

[곽영순] PROFILE CHANGE I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PISTEMOLOGICAL AND ONTOLOGICAL BELIEFS ABOUT CONSTRUCTIVIST LEARNING: IMPLICATIONS FOR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구수정] 범주화 활동이 에너지.환경 쟁점에 대처하는 비판적 사고와 가치 함양에 미치는 영향

[국동식] 대기압, 조석, 계절변화에 대한 학생의 개념과 학년간 이해의 차이

[권난주] 인지갈등에 의한 중학생의 과학 개념변화에서 학습자특성의 영향

[권성기] 중학생의 에너지 개념 변화에서 지적 흥미의 역할


[권영래] 유아의 생명체 개념의 형성과 발달 탐색

[권용주] LIKING PREFRONTAL LOBE FUNCTIONS WITH REASONING AND CONCEPTUAL CHANGE

[권재술] AN EXAMINATION OF THEORETICAL BASES AND EMPIRICAL EVIDENCE FOR THE EXISTENCE OF THE MOMENTUM EFFECT IN LEARNING SCIENTIFIC CONCEPTS

[권택환] 교과용도서의 장애 관련 내용 적합화 과정 연구

[권혁순] 화학 교육에서 비유의 사용 현황과 비유를 사용할 때 개념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김광명] 과학적 사고력 발달을 위한 국민학교 자연교과서의 분석 연구

[김만희] 폴라니의 인식론에 근거한 과학교수의 내러티브적 성격 고찰

[김명환] 안내된 토의 활동이 고등학교 학생의 힘과 운동에 대한 개념 변화에 주는 역할

[김민영] 과학 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과학사 CPS 수업모형 개발과 유전영역 수업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김범기] 物理敎育の 韓.日 比較硏究 (물리교육의 한.일 비교연구)

[김연수] 인지갈등의 불안 유형과 귀인 특성에 따른 개념변화 특성

[김영민] 중학생의 전류 개념 변화에 미치는 체계적 비유 수업의 영향

[김영수] THE EFFECT OF PRESCRIBED VERSUS STUDENT-CONTROLLED INSTRUCTIONAL SEQUENCES ON KNOWLEDGE ACQUISITION USING CAI AND PIAGETIAN DEVELOPMENTAL THEORY

[김은숙] 이공계 대학 일학년 물리 문제 풀이에서 전문인의 방략을 가시화하는 연습이 학생의 질문만들기에 미치는 영향

[김익균] 대립개념의 증거적 비판 논의와 반성적 사고를 통한 대학생의 힘과 가속도 개념변화

[김종희] 달과 행성의 위상작도 모듈을 활용한 수업이 개념변화에 미치는 효과

[김진만] 학생의 열과 온도 개념 변화에 있어서 인지 방략적 질문의 역할

[김효남] CHEMISTRY CURRICULUM COMPARISON IN SELECTED MICHIGAN HIGH SCHOOLS

[김희경] 중학생의 동료간 논변 활동을 강조한 개방적 물리 탐구: 조건, 특징, 역할을 중심으로

[김희백] 생물교육의 최적진도에 관한 일 연구 및 식물의 광합성과 광합성 기관의 행동에 관한 연구

[김찬종] 학생들의 “대기 중의 물”에 대한 직관적 견해: 횡단적 연구

[노태희] 물질의 분자 수준을 그림으로 제시한 수업이 학생의 개념과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류오현] 과학사적 관점에서 원소, 원자, 분자, 물질변화 개념에 대한 과학 교과서 진술과 교사 및 학생의 개념 유형 비교

[맹희주] 통합과학교육의 적용과 과학교사들의 인식 및 과학교수 효능신념과의 관계

[박금홍]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MBL실험 수업의 효과

[박도영] A STUDY OF EARTH SYSTEM SCIENCE IN THE COMMUNITY (EARTHCOMM) IN TERMS OF ITS CONGRUENCY WITH THE VISIONS IN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ND ITS EFFECTIVENESS IN IMPROVING STUDENT LEARNING

[박승재] AN INVESTIGATION OF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OF SCIENCE EDUCATION MAJORS IN KOREA

[박영신] ANALYZING EXPLICIT TEACHING STRATEGIES AND STUDENT DISCOURSE FOR SCIENTIFIC ARGUMENTATION

[박윤배] Variables related to selection of mental representation and problem solving strategy during mechanics problem solving

[박종석] 개화기 과학교과서의 발간 실태와 내용 분석

[박종원] 상대론 기초 개념 변화에 있어서 초인지의 역할

[박철호] DEVELOPMENT OF A WEB BASED ENVIRONMENT FOR TASK CENTERED LEARNING OF RELATIVE MOTION

[박학규] 學生들의 物理 問題解決 過程과 問題空間의 類型 分析

[박현주] A study of the components of students' conceptual ecologies

[서정아] 정량적 물리개념에 대한 어림활동과 측정활동이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영향

[손연아] 통합과학교육과정의 모형개발을 위한 이론적 고찰

[송용규] The Relationship between Piagetian Cognitive Development Level as Measured by the Burney Logical Reasoning Test and Selected Scholastic Variables of Prospective Korean Secondary School Teachers

[송진웅] Effects on Pupils' Responses of Interactions between Process Skill Demands, Concept Requirements and Contexts in Science Questions

[송현미] 물질 대사 단원의 서술형 문제해결학습에 있어 동료 평가의 효과 및 소집단별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신동희] Environmental Earth Science Course Development for Preservice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in the Republic of Korea

[신명경]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the Iowa Chautauqua Staff Development Model for Reform of Science Teaching in Korea

[신영준] 과학 학습 배경의 성차 분석에 근거한 여학생 친화적 과학 수업 전략 개발

[심재규] 과학경연의 참여동기와 내적 참여도

[오원근] 비일상적 상황의 무중력과 상대성이 도입된 구조화된 대비활동을 통한 중학생의 힘과 운동 개념 변화

[오필석] Changes In Science Classrooms Resulting From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Initiatives

[유준희] 정규 학교 과학교육의 부각점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보도 수용 태도

[윤진] 과학 관련 진로 선택 요인들의 분석

[윤혜경] 확장적 과학 탐구 활동을 통한 중학생의 탐구 동기 변화 과정

[이경호] 고등학생의 물리 개념변화에 미치는 인지갈등,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영향

[이면우] 韓國 近代敎育期(1876-1910)의 地球科學敎育

[이 무] 科學的 探究 思考力 評價 問項 形態에 關한 硏究

[이미경] THE EFFECTS OF A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FOR PHYSICS TEACHERS ON THEIR TEACHING AND THE LEARNING OF THEIR STUDENTS

[이봉우] 온라인 물리탐구토론 학습체제 개발 및 영재들의 상호작용 분석

[이선길] 고등학교 과학영재를 위한 사사 연구(R&E) 프로젝트 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이수영] To what extent does classroom discourse synergistically support electronic discourse?: a study of the kids as global scientists message board

[이옥희] Motivation to Learn Science in Middle School Classrooms

[이양락] 협동 학습이 중학생의 과학 지식, 탐구능력 및 학습 환경 인식에 미치는 효과

[이은미] Conceptualiz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rom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d secondary science teachers

[이재봉] 물리탐구활동에서 불확실도 개념이 측정과 자료해석과정에 미치는 영향

[이화국] Towards a theory of representation for science education

[이희선] Scaffolding elementary students' authentic inquiry through a written science curriculum

[임성민] 물리학습에 대한 인지적 신념과 파동 개념 이해의 관계

[임희준] 과학 수업에서의 협동학습: 교수 효과와 소집단의 언어적 상호작용

[정용재] 연결주의적 관점의 개념학습 방안으로서 ‘전형적 인식상황(TPS)’의 변화: 초등학생의 힘의 작용에 관한 생각을 중심으로

[정진우] The Relationship Between Ninth Grade Achievement and Tenth and Eleventh Grade Science Achievement in Korea

[조선형] 韓·美·日 國民學校 自然科 地球科學 敎育課程의 比較硏究

[조오근] 놀이기반탐구(PBI) 상황에서 물리탐구

[조정일] AN INVESTIGATION OF FIFTH AND EIGHTH GRADE KOREAN STUDENTS' MISCONCEPTIONS OF PHOTOSYNTHESIS

[조희형] The impact of textbook concept emphasis on the learning of biological concepts at different cognitive levels by high school students

[차정호] 개별화 웹 에이전트를 탑재한 화학교육 홈페이지의 개발과 온라인 토론에서 상호작용 분석

[차희영] 구성주의 시각에서 본 한국 과학 교육 과정과 중등 과학교사 교육 프로그램 사이의 일관성에 관한 연구

[채동현] Naive Theories in Earth Science among Korean Students in Grades Six, Eight and Ten

[최경희] THE PRECEPTION OF KOREA SCIENCE TEACHERS AND STUDENT REGARDING SCIENCE AND SCIENCE-TECHNOLOGY-SOCIETY(STS) THEMES

[최병순] The effectiveness of using computer simulated experiments on junior high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volume displacement concept

[하미경] 정신지체아의 무게 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한안진] The effect of science teaching on the fourth grade Korean child's concept of Piagetian physical causality

[한재영] 소집단 과학 학습에서 유화성에 따른 집단 구성의 교수 효과 및 언어적 상호작용

[(고)한종하] AN ANALYSIS OF THE SECOND YEAR KOREAN SCIENCE TEXTBOOK USING PIAGETIAN CONCRETE AND FORMAL OPERATIONAL THINKING PATTERNS.

[한효순] DEVELOPING A RESEARCH AGENDA FOR INTEGRATING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IN SCIENCE TEACHING

[허명] THE ANALYSIS OF INQUIRY LEARNING AMONG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AND ITS APPLICATION TO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EVALUATING INQUIRY ACTIVITY IN SCIENCE CURRICULA

[황성원] 전자기 학습에서 현상 구현 활동의 역할

첨부
논문 요약 모음.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