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7-25 (Vol 2, No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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뽑아낸 소식

과학관 육성을 위한 실태조사 및 수익 모델 개발

(과학기술부 한국과학문화재단 정책연구과제)

1. 연구의 필요성

·정부에서는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사이언스 코리아 사업 등을 전례 없이 전국적으로 시행 중임.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문화 사업의 중요한 한 가지 기반은 과학관 또는 이에 준하는 과학 전시 활동의 공간이 방방곡곡에 확보 되는 것임.
·과학관은 과학교육을 ‘학교’의 공간적 영역을 뛰어 넘어 학교 밖으로 연장시킬 뿐 아니라, 과학교육의 대상을 학생에서 일반 시민 즉 모든 사람으로 확장시키는 데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음.
·이러한 공간 및 활동물의 확보와 기관의 활동은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성화를 이루기 위한 전문 인력과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과학관의 새로운 운영체계가 요구됨.
·우리 과학관의 짧은 역사는 국가적인 선도와 지원이 필요하지만 공공예산만 의존하는 형태의 지원은 계속 발전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음.
·현재의 등록된 및 등록되지 않은 과학관 실태를 파악하고 외국, 특히 역사가 오랜 서구의 과학관 및 이에 준하는 기관의 예도 조사하는 것이 필요 함.
·기존 과학관의 발전과 새로운 과학관 건설을 위한 국가정책과 지원 전략을 연구하고 지원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 함.
·과학관 지원은 건실한 수익성 사업으로 발전하여 독립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러한 장기적 안목의 지원책을 강구해야 함.

2. 연구의 목표

·전국의 과학관으로 등록된 기관 뿐 아니라 등록되지 않았으나 광의의 과학문화 활동 관련 국내외의 기관 현황 및 운영 실태를 조사 분석
·과학관 조사 분석 결과의 D/B 구축
·전시 및 교육, 정보화 등의 각종 활동 프로그램과 조직 및 인력 방안 등 현 과학관 운영의 문제점 포착과 포괄적 진흥방안 제시
·특히 과학관의 건실한 수익사업 바탕의 자립 모형을 중점으로 구안하고 정책과 지원 방안을 여러 수준과 다양한 방법으로 제안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 과학관 개념과 분류의 논의 및 대상 범주와 연구 범위 설정

과학관의 정의에 대해 “과학관 육성법”에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음.

“科學館”이라 함은 科學技術 자료를 蒐集·調査·硏究하여 이를 보존·展示하며, 각종 科學技術敎育프로그램을 開設하여 科學技術知識을 보급하는 施設로서 第 6條 第 1項 의 規定에 의한 科學技術資料·專門職員등 登錄要件을 갖춘 施設을 말한다.“

명시된 행정적 규정과 과학문화 활동 연구자의 논의 등을 통하여 등록된 “과학관” 뿐만 아니라 등록되지 않은, 그리고 보다 광범한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의 일부로 “과학관 역할”을 하는 기관, 또한 한 걸음 더 나아가 본래는 일반적인 역사적 유적지, 박물관, 여가시설 기관, 산업체 등의 “과학관 역할화” 가능성의 기관을 논의.

예시적 분류

·“과학관 명칭 역할 기관(정과학관)”
예) 국립중앙과학관, 한국통신과학관, 어린이우주과학관 등

·“과학관 부분 역할 기관(준과학관)”
예) 세종대왕기념관, 목포해양유물전시관, 청주고인쇄박물관,
반도체연구소, 원자력 발전소, 포항제철, 천문대, 기상대 등

·“과학관 부분 역할가능 기관(가과학관)”
예) 팔만대장경판전(고대 건축과 기상과학 관련 탐구),
상암월드컵경기장(현대 건축과학 탐구),
대나무박물관(대나무의 과학과 산업 관련 탐구)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각 대학/지역 박물관,
창덕궁, 종묘, 불국사와 석굴암 등

(2) 조사 분석 항목 선정

가. 기본 사항
· 국 영문 명칭
· 연락 정보: 주소, 전화, 전송, 전자주소, 홈페이지
. 개관일, 시간, 입장료
· 설립일시, 설립주체, 설립취지와 당시 상황 및 역사 개요

나. 현재 상황
· 현재의 지향과 목표,
· 인력: 정규, 임시, 자원봉사 안내
연구개발 전문인력, 행정 기능인력, 자문 위원
· 전시 공간과 전시물(실내 및 실외의 종류, 종수)
부대시설: 안전시설, 화장실, 휴게실, 판매실, 식당
· 사업내용: 전시, 행사, 연구개발, 교육, 국내/국제 교류 활동
· 운영: 수익사업, 지자체 및 연구교육기관 관련
· 재정: 예산사항, 확보 방안
입장료, 회원제 여부, 공공 지원 수령액, 사업 수익
· 연간 관람객 수
주 대상, 개인/단체,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차이

다. 문제점과 개선과제 포착

라. 발전 방안 제안

(3) D/B
·조사 항목별 코드화로 서치 가능하게
·추가 항목 내용 포용하는 체제
·다른 관련 정보망 연결

(4) 외국의 과학관 예시 조사
·해외 과학관의 특징, 장단점
·국내와 비교 강약점 및 시사점
·예시적 기관을 벤치 마킹

(5) 특히 국내외의 과학관 수익 사업의 종합적 검토와 특징 분석
수익사업의 예 (특히,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차별화를 통한 방안 모색)
· 간행물, 과학관 관련 활동지, 전시품·기념품, 실험기자재, 시청각용 비디오테이프와 필름의 연구개발 제작·판매
· 관람자를 대상으로 하는 숙박시설, 과학 응용한 놀이시설, 수영장시설의 설치·운영
· 매점, 식당, 파티장, 회의장 등 편익시설의 설치·운영
· 특별 전시(“인체의 신비”, “놀자, 과학아” 등과 같은)
· 국내외의 과학 잔치, 축전, 캠프, 탐방, 강연, 공연
· 지역인의 과학기술 생활화, 직장 향상화 연구개발 및 실천 중심제 역할 등

(6) 과학관 및 준 과학관의 종합적인 정책과 육성 방안
· 장기적인 과학관의 종합적인 발전 방안-유지보수 뿐 아니라 선도적 창출 기관화
· 준과학관의 역할 요청과 구체적 기능 방안-새로운 과학관 역할 기관의 탐색
· 국가적인 공공지원과 민간 지원 방안-건전한 발전적 순환체제 지향

(7) 특히 우리나라 과학관의 새로운 수익사업의 발굴과 운영 및 지원방안 탐색
·현 규정의 조사 검토와 그 범위내의 수익 사업-다수 관람자 방안
·규정의 개정안과 새 제정안에 준한 수익 사업-새로운 사업의 창출 격려
·민간인/단체의 지원과 수익사업 의뢰 및 격려 방안 등-포상체제의 확립
·현 법령에 준한, 법 개정에 의한, 행정부 간접 지원 방안-공권력의 선용

4. 추진방법 및 전략

(1) 문헌 자료와 인터넷을 통한 조사와 이론적 연구 논의 모임
연구원 각자의 문헌, 인터넷 관련 조사를 바탕으로 과학관의 개념 정의, 종류, 기능, 조사 항목 등의 집중 토론
(2) 16개 시도에 걸치는 연구원, 연구조원, 자문위원을 통한 과학관 개요 조사
과학관 전체 파악과 과학관 역할 및 역할 가능한 기관 조사
(3) 설문을 통한 조사
조사 항목을 주관식 및 객관식 설문으로 작성하여 우송, 전화 및 전산을 통한 조사
(4) 현장 방문 조사
연구원과 연구조원 및 자문위원이 현지 방문하여 문헌, 인터넷, 설문 등을 통하여 조사(과기부/교육부/재단/지자체 등의 협조)한 내용의 확인과 추가, 특히 재정과 수익사업의 심층적 조사 및 독립 운영의 가능성 조사. 또한 연구원 중 연구기간 동안에 학회 등으로 외국에 갈 기회가 있을 때 외국 과학관을 예시적으로 조사
(5) 조사 자료 D/B
누구나 접근 할 수 있는 것, 과학관에 도움 되는 것, 행정부와 지원기관에 필요한 관련사항 D/B 구축
(6) 과학관의 발전 방안과 수익 모형 및 지원책 집중 작업
연구원 중심의 전문가 연구 모임으로 과학관의 종합적인 정기 발전방안, 특히 수익사업 방안과 지원책 집중 작업
(7) 과학관의 장기적 발전방안 (특히 수익 모형과 지원책) 공개 연구 토론 모임
과학관 연구자, 담당 운영자, 청소년과 학부모 및 과학관 산업 관계자
(8) 연구원의 종합적인 집중 작업과 보고서 작성 제출

5. 기대 성과 및 활용 방안

( 1) 혼란스러운 과학관의 정의와 분류를 비롯하여 기대 역할, 구성 요소 등의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고 관련되는 모든 기관의 원활하고 능률적인 의사소통에 공헌한다.
( 2) 기존의 국내외의 과학관의 실태를 소상히 근거 있게 조사하여 D/B화하고 분석함으로써 장단점 또는 강약점을 소상히 밝혀 국가 정책과 행재정 지원, 담당 운영진의 분발, 전 국민의 이해를 촉구한다.
( 3) 독립적인 운영으로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다양한 재정 확보 방안을 탐색하게 한다. 특히 건실한 수익 사업의 발굴로 각 과학관 특성과 강점에 적합한 추구를 지원하고 수행하도록 한다.
( 4) 이러한 독립 지향의 수익성 사업을 합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행정부와 공공기관이 적극 지원하여 전국의 과학관이 10만 명 당 1개 이상 설립되고 질적으로 크게 향상될 것이 기대된다.
(5) 현재 운영중인 과학관들의 효과적인 네트워킹을 통하여 보다 활발한 과학교육 프로그램들이 장기적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과학관 종사자들의 업무효율도 최대화 할 수 있다.

연구책임: 박 승 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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