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9-25 (Vol 2,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진로교육

산업계가 요구하는 과학기술인력

가. 시대적 변화와 대응노력
“이 지구상에서 살아남은 종족은 가장 강한 종족도 아니고 가장 지적인 종족도 아닌 가장 환경변화에 잘 적응하는 종족이다.”라는 찰스 다윈의 말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절실해진 변화의 시대, 과학기술인력의 양성도 변화를 인식하고 변화를 실천하는 변화인식력과 실행력에 초점을 맞추어 변화해야한다.---

미국의 공학교육은 1932년 설립된 공학교육인증원(ABET)의 규정에 의거 다음 11개 항목에 대한 교육을 심화시켜왔다.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 수행할 수 있는 능력
3.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4.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Teamwork)
5. 공학문제를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6.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이해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Communication)
8. 거시적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10. 경제, 경영, 환경, 법률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지식
11.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공학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나. 과학기술 인재의 조건
기업 성공의 요체를 3P라 한다. Product(What to do), Process(How to do), People(who to do)의 3요소를 인재전략의 관점으로 변환시켜 인재양성전략의 요체로 정리해 보았다. ---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이 필요로하는 과학기술인재의 조건을 정리해 본다.
1. 기초기술을 바탕으로한 전문기술역량은 기본이다.
2. 변화리더십과 글로벌 리더십
3. Communication과 Teamwork능력
4. 문제인식능력, 과제화능력, 문제해결능력은 필수
5. 시스템, 프로세스에 대한 인식력이 중요하다.
6. 올바른 사고와 태도의 균형잡힌 인재로 육성되어야 7. 체험을 통한 실사구시의 정신과 역량을 배양해야 한다.
Problem base learning, Action Learning, 산학협력 교육등은 이론만의 편협된 지식체계를 폭넓은 실천적인 역량으로 변환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다. 과학기술중심사회를 위한 교육시스템의 혁신

핀란드는 교육혁신 특히 과학기술교육의 혁신을 통하여 세계 일류기술국가로 거듭난 성공사례이다. 평준화의 약점을 적성에 맞는 교육체계로 변환하여 좋아하는 것, 잘 할 수 있는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는 교육 혁명을 이루었다.

교사들의 수준이 교육의 질을 좌우한다는 평범한 진리를 실천하여 전교사의 석사화를 이루고 산학협력을 통한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초, 중등 교육에서는 실험, 관찰, 견학과 체험에 의한 과학기술에 대한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꿈을 갖도록 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고등 교육에서는 우수한 과학기술교사들에 의해 기본소양을 배양하고 자기개발의 발전 방향을 지도하도록 해야한다. 대학(원)에서는 앞서가는 시설환경, 세계적인 우수 교수와 연구진,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글로벌 역량을 가진 과학기술인재로,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해야한다.

또한 벤처기업의 육성과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육성을 통하여 보람을 찾을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구중심기업들을 설립하고 외국(기업)의 연구소들을 유치하여 과학기술연구개발 중심국가로 발전하도록 해야한다.

이런한 총체적 선순환 시스템이 확립되면 우리도 과학기술중심국가, 선진국가로 도약핳 수 있을 것이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허락을 받고 계재하는것입니다.)

첨부
손욱-산업계가 요구하는 과학기술인력(수정).hwp
손욱-산업계가요구하는인력.ppt

손욱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