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9-25 (Vol 2,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진로교육

이공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우리나라가 국민 소득 2만 불 시대에 진입하려면 지식과 정보화 사회에 맞추어 국가의 성장 동력을 찾아내고 과학기술을 첨단화하여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우수 이공계 인력을 양성하여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를 갖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이공계 교육여건은 어떻고, 어떤 수준의 학생을 뽑아(입학생의 수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교과과정 및 교육방법), 이들 학생이 졸업 후 어떤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취업분야와 취업률) 기업은 이들의 능력에 만족하는가(교과과정에 대한 기업의 의사반영과 학업성취도와 현장적용능력에 대한 기업의 만족도)를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잘 가르쳐서 21세기 사회의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쓰임 세 있고 실력 있는 인재를 공급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교수의 교육열과 교육방법 향상, 교과과정 개선, 교육 환경 개선)


차례

1. 이공계 대학 현황
1)교육여건
2)이공계 학생의 진학 현황
3)이공계 진학 회피 원인

2. 이공계 대학 교육의 현황
1)학생들의 실력저하
2)교수의 교육열의 저하
3) 인재 공급에 기업의 불평 증가
4) 교육 시설의 미비

3.이공학 교육의 과제
1) 이공계 교육이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해야함
2)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이 필요함
3)다양한 직업의 고급 인재 양성으로 과학기술사회 건설

4.이공학교육의 개선방안
1)이공학 교육의 기본적 개선 방향
2)이공학 교육의 실제적 개선방향
□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인재 양성
□ 구체적이면서 사회적 변화에 부합한 교육목표 설정
□ 맞춤형 교육의 활용
□ 수요에 맞게 인력 양성 조절
□ 교육환경개선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허락을 받고 계재하는것입니다.)

첨부
강성군-이공학교육의 현황과 과제(1).hwp
강성군-이공학교육의 현황과 과제.ppt

강성군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