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8-25 (Vol 2,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초.중등 과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세상만사는 서로 인과적인 관계에 의해서 얽혀 있다. 즉, 한 가지 문제는 다른 모든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 법칙이다. 과학교육의 문제도 마찬가지다. 과학교육의 문제가 과학교육 하나의 문제가 아니고 한 국가 사회의 다른 모든 문제와 관련이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과학교육의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문제가 규명되어야 하고, 교육의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교육외적인 다양한 정치, 사회, 문화적인 문제를 파악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금까지 우리는 과학교육의 문제를 너무나 과학교육의 내적인 문제로만 국한하여 보았기 때문에 과학교육의 문제가 제대로 파악되지 못한 점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또한, 과학교육의 문제가 제대로 파악되었다고 하더라도 과학교육 내에서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고 지속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국가의 정치, 사회, 문화가 전반적으로 발전하지 못하면서 교육만 발전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다른 모든 교과의 교육은 낙후되어 있는 데 과학교육만 발전할 수는 없는 것이다. 결국, 과학교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교육 전반의 발전이 있어야 하며, 교육이 전반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가 사회가 발전하지 않으면 안된다. 사회, 교육 일반, 그리고 과학교육이 균형 있게 발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그런데, 사회는 발전했는데 교육은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거나, 교육은 발전했는데 과학교육은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도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과학교육의 문제를 과학교육 내적인 문제, 교육 일반적인 문제, 교육 외적인 문제로 구별하여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는 과학교육의 문제를 이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분석하여 그 문제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과학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I. 과학교과의 특성

II.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문제에 대한 논의

1. 교육외적 문제
1) 사회 문화적 측면
2) 정치, 경제적 측면.

2. 교육일반의 문제
1) 학교교육 개선에 대한 접근 방법의 문제
2) 교사에 대한 인식의 문제
3) 학교교육 방법의 문제
4) 기초교육의 부재
5) 우수한 교사의 유인과 양성 의지의 결여

3. 과학교육의 문제
1) 제도적인 문제
2) 과학교육 환경
3) 교육과정
4) 자연과 격리된 과학교육
5) 다양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보조 교재의 부족
6) 과학영재 교육의 문제

III.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

가. 교육 일반의 개선에 대한 제언
1. 학교교육에 충실한 기초교육을 강화하는 정책을 펴야 한다.
2. 영재교육은 재검토 되어야 한다.
3. 학교 교육 정책이 교육 전문직에 의해서 주도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4. 교사에 대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평가 방법을 확립하여 우수한 교사가 우수한 교사로 인정받는 풍토가 마련되어야 한다.
5. 교사 양성과 임용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나. 과학교육의 개선에 대한 제언
1. 교육과정에 과학의 중요성과 특수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2. 과학 교사의 근무 여건이 개선되어야 한다.
3. 다양한 보조 교재를 개발 보급해야 한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첨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허락을 받고 여기에 계재하는 것입니다.)

첨부
권재술-초중등과학교육의 현황과 과제.hwp

권재술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