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07-25 (Vol 9, No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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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모든 사람의 생애를 통한 '비정규' 및 '정규' 과학 활동

모든 사람?

예를 들면 한국인 약 5천만명을 연령별로 나누어 보면,



이들 각각에게 필요하고 적합한 생활 친화적 과학문화교육이 같은 수준의 내용을 한 가지지의 방법으로 추구하는 것이 가능하지도 않으며 바람직하지지도 않다.
또한 숙고할 중요 사항은, 특히 제도권 하의 학교과학교육에 있어서 나이가 같다고 한 학년에 같은 연령의 수십 명 학생을 한 학급에 수용하지만, 그 중에는 다음 예와 같이 여러 특징의 학생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남학생, 여학생
영재, 우수한, 보통의, 못하는, 학습부진, 학습지진 학생
시각, 청각, 지체, 지적, 정서적 장애학생
한부모의, 가난한, 월남한, 다문화가정 등의 소외학생

어려운 과제이지만, 이 시대의 모든 사람 개개인을 위하면서도 함께 공부할 것을 기대하는 생활 친화적 과학문화교육은 이 막중한 과제의 회피나 선택이 아니라 정직하게 대면하여 최선을 다 해야 할 것임을 우리는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모두 각각 다른 특징을 지녔으나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며 함께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생애 동안?
예를들면, 한국인 평균수명 80세(약 70만 시간) 동안 초중고 학교수업 시간은 약 2%, 과학수업 시간은 약 0.2%!



02% 기회의 제도권하 학교 정규(formal) 과학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99.8% 기회에 가능한 생활 친화적 비정규(informal)과학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학교 밖의?

학교 과학교육 이외에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일부 과학문화 활동이 벌어져 왔으며, 앞으로 더욱 연구 개발되고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가정에서의 일상 의사소통이나 식탁에서의 논의 중의 과학 대화
완구 놀이, 집안 청소와 전기 배선, 요리와 빨래, 화단 가꾸기의 과학 활동
도서, 잡지, 신문 등을 통한 과학 독서
TV, 영화, 인터넷, 폰, 팟, 탭 등을 통한 과학 활동 등의 과학문화생활

강당, 마당, 공원 등에서의 과학 잔치, 과학카페, 과학영화, 과학연극
과학전람회, 과학발명대회, 과학창의대회, 전 지구적 과제 과학탐구 대회(SC), 국제청소년물리공동탐구토론대회(IYPT), 세계청소년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경연대회(Olympiad) 등의 과학문화모임

산천과 바다 여행, 뻘과 습지 답사, 과학 야영
박물관, 과학관, 천체관, 홍보관, 동물원, 식물원, 수족관 등의 방문
유적지, 공장, 연구소 등의 과학문화탐방

이러한 활동은 일부 사람들에게 이미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방임하거나 방치할 일이 아니라 ‘과학문화교육 화’ 해야 할 귀중한 과제가 아닌가?
우리는 특히 이러한 활동을 중요시하며 사업화 해야 할 것이다.

대조 되는?
우리는 초중고 학교 과학교육에만 집착해서도 현명하지 않겠지만, 학교 밖의 의미 있는 과학 활동이 그렇게 쉽지 않은 것임을 냉정히 생각해야 할 것이다.



(좀 더 상세한 논의가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7.25.모든_사람을_위한_과학교육2012.hwp
평균수명.jpg
비교표.JPG
인구수.jpg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