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07-25 (Vol 9,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국립과천과학관 연대 소셜네트워킹스쿨(SNS) 교육시스템 구축 운영 마스터프랜 연구"

공동 연구자: 전태일(책임자), 박승재, 박철호, 임성민
2011

목 차
연구 개요와 요약 1
I. 서언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2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2
3. 추진방법 및 전략 23
4. 연구활동과 결과물 및 기대성과와 활용방안 24

II. 소셜네트워킹스쿨 교육시스템 구축ㆍ운영의 필요성 및 방향 25
1. 소셜네트워킹스쿨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시스템’ 운영의 필요성 27
2. 학교교육과 소셜네트워킹스쿨의 활동 비교 30
3. 소셜네트워킹스쿨 교육시스템의 응용프로그램 예시 31
4. 소셜네트워킹스쿨 교육시스템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방향 35

III. 선행연구 분석 및 국내·외 사례조사 60
1. 선행연구 분석 60
2. 사례 조사와 시사점 75

IV. 운영 기본계획 안 76
1. 소셜네트워킹스쿨의 조직구성 안 76
2. 물적ㆍ인적 인프라 구축 방안 79

V. 소셜네트워킹스쿨 교육 활동과정(Program) 개발 및 운영 방안
1. 청소년을 위한 활동과정의 구성과 운영 및 예시
2. 운영과 제도적 개선방안
3. 소셜네트워킹스쿨 추진 방안

Ⅵ. 결어 및 제언
부록 1. 해양과학 관련 현재 진행 중인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의 활동
부록 2. 일본, 미국, 영국 수족관과 해양과학 교육과 활동과제 예시
부록 3. 전문가 칼럼 및 관련 기사
부록 4. 과학, 과학관, 과학교육, 전산 등 관련 용어의 한글과 영어 대조표
참고문헌

(첨부에 보고서 전문이 있습니다.)

첨부
과천과학관SNS_최종인쇄본.pdf

편집 일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