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10-25 (Vol 9,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미국의 '국가과학교육기준(1996)' 한글 번역 판




차 례

머리말
옮긴이의 글

과학교육 기준: 개관
과학교육 기준의 구성
과학 교수 기준
과학 교사 전문성 계발 기준
과학 교육 평가 기준
과학 교육 내용 기준
과학 교육 프로그램 기준
과학 교육 체제 기준
미래를 향하여

제1장 서론
과학교육 기준의 의의
학교 과학의 목표
과학교육 기준의 역사
과학교육 기준의 구성
독자를 위한 안내
참고 문헌

제2장 원리와 정의
과학교육 기준의 관점과 용어의 정의
참고문헌

제3장 과학 교수 기준
교수 기준
-교수 기준 A
-교수 기준 B
-교수 기준 C
-교수 기준 D
-교수 기준 E
-교수 기준 F
강조점의 변화
참고문헌

제4장 과학 교사 전문성 계발 기준
전문성 계발 기준
-전문성 계발 기준 A
-전문성 계발 기준 B
-전문성 계발 기준 C
-전문성 계발 기준 D
강조점의 변화
참고문헌

제5장 과학 교육 평가 기준
평가 기준
- 평기 기준 A
- 평기 기준 B
- 평기 기준 C
- 평기 기준 D
- 평기 기준 E
교사가 교실에서 수행하는 평가
-교수의 개선
-교육과정의 계획
-자기 주도적 학습자 육성
-학생의 발달에 대한 보고
-교수 활동에 대한 연구
지역 학교구, 주, 국가 수준에서 수행하는 평가
-자료 분석
-교사의 참여
-표집의 크기
-표집의 대표성
과학 성취 평가의 예
-자연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평가
-탐구 능력의 평가
강조점의 변화
참고문헌

제6장 과학 내용 기준
이론적 근거
-통합 개념과 과정 기준
-탐구로서의 과학 기준
-물상 과학, 생명 과학, 지구 및 우주 과학 기준
-과학과 기술 기준
-개인과 사회적 견지에서의 과학 기준
-과학의 역사와 본성 기준
내용 기준의 형식
내용 기준의 선택 준거
내용 기준의 이용
강조점의 변화
내용기준: K~12학년
내용기준: K~4학년
-탐구로서의 과학
-물상 과학
-생명 과학
-지구 및 우주과학
-과학과 기술
-개인과 사회적 견지에서의 과학
-과학의 역사와 본성
내용 기준: 5~8학년
-탐구로서의 과학
-물상 과학
-생명 과학
-지구 및 우주과학
-과학과 기술
-개인과 사회적 견지에서의 과학
-과학의 역사와 본성
내용 기준: 9~12학년
-탐구로서의 과학
-물상 과학
-생명 과학
-지구 및 우주과학
-과학과 기술
-개인과 사회적 견지에서의 과학
-과학의 역사와 본성
참고문헌

제7장 과학 교육 프로그램 기준
프로그램 기준
-프로그램 기준 A
-프로그램 기준 B
-프로그램 기준 C
-프로그램 기준 D
-프로그램 기준 E
-프로그램 기준 F
강조점의 변화
참고문헌

제8장 과학 교육 체제 기준
기준
-체제 기준 A
-체제 기준 B
-체제 기준 C
-체제 기준 D
-체제 기준 E
-체제 기준 F
-체제 기준 G
강조점의 변화
참고문헌

결론

부록
찾아보기

첨부
10.18과학 교수 기준.hwp
국가과학교육 기준(표지).JPG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