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07-25 (Vol 9,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비형식 과학학습의 이해"

- 김찬종, 신명경, 이선경
- 북스힐
- 2010

목차

1. 비형식 과학학습이란 무엇인가?
1.1 비형식 학습과 과학교육
1.2 비형식 과학학습의 정의와 특성
1.3 비형식 과학학습 환경의 유형
1.4 비형식 과학학습을 통해서 무엇을 기를 것인가?

2. 비형식 과학학습의 이해를 위한 접근
2.1 비형식 과학학습의 교육이론적 이해
2.2 비형식 학습의 상황모형
2.3 사회적 구성주의와 비형식 과학학습

3. 비형식 과학학습 환경의 특성
3.1 전시의 특성과 비형식 과학학습
3.2 전시요소와 관람객의 관람행동
3.3 비형식 교육기관에서의 교육 프로그램과 과학 학습

4. 비형식 과학학습 환경과 과학의 본성
4.1 과학의 본성 이해의 중요성
4.2 학교 과학교육에서 과학의 본성 학습의 한계
4.3 과학의 본성 이해를 위한 비형식 과학교육의 가능성
4.4 비형식 과학학습 환경과 과학의 본성
4.5 과학의 본성 이해와 비형식 과학교육의 기여

5. 비형식 과학학습 환경에서의 담화를 통한 학습
5.1 학습과정의 사회적 상호작용
5.2 과학박물관에서 관람자들의 대화
5.3 안내된 관람에서 도슨트와 관람객의 담화

6. 비형식 과학교육과 학교 과학교육의 연계
6.1 비형식 학습에 교육과정의 번영
6.2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과학관 전시 내용
6.3 비형식 과학학습 환경의 효율적인 활용


편집 일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