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7-25 (Vol 2,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 현장의 실제

국외 연수 참가 과학교사에 몇 가지 제안

-과학교육의 국제화와 토착화를 위하여-

Ⅰ. 1985년의 국외 연수 시작은 역사적 일이었나?

. 차관 사업으로 영국 Kings College London 의 Black 교수와 계획
. 1988년 처음으로 5주간의 중등 과학교사 해외 연수 시작
. 행복한 의무
선택된 기회(1인당 600여만원 이상 비용)
시대적 애국(과학교육의 발전을 통한)
. 그간의 국외 연수는 국민과 국가의 기대 역할에 부흥했는가?

Ⅱ. 알고 준비 할수록 더 깊게 보이고 많이 얻는

.마음의 준비
긍정적이고 자발적이며 발전적인, 잘 가르치기 위해 열심히 배우는,
대학생 기분으로 대학기숙사 생활을 즐기며.
.정보의 입수
전산체제 활용, 팀만의 전산체제 구축 - 사전 연락, 현지 사용, 사후 활동
.알뜰한 여행 준비
4주간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 지참, 되도록 현지에서 구입할 생각 말도록. 필요한 것은 빠지고 불필요한 것은 잔뜩?

Ⅲ. 지혜로운 외국 생활의 몇 가지 사항

.정신적 및 육체적 건강과 의식주
음식은 많은 부분 심리적, 현지 음식 적응 각오하도록
.다른 것과 나쁜 것의 구별 - 새로운 문화 대면의 지혜
나와 다른 것은 나쁘거나 잘못하는 것인가?
.현지인과의 친분 및 외교관적 자세
겸손하지만 긍지 있는 민족으로
.적극적인 영어 사용의 용기 - 일상 영어 사용하도록
. 관광 - 비행기 타면 모든 것이 관광
. 물품구입 - 경제적 경비사용; 교재, 완구, 선물
. 공적인 단체 활동에 세련된 협동적 사회성 발휘

Ⅳ. 그 문화 속의 과학, 과학교육, 교육을 탐구 - 국제화

.서구인 개인 생활, 놀이, 직장업무, 전문적 연구 등에
과학이 어떻게 스며들어 있나?
과학이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나?

.초중고 학교 과학교육 뿐만 아니라 학교 밖 과학활동도,
우수아 뿐만 아니라 지진아/ 장애아 과학교육은
일반인의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어떠한가?

.서구인의 교육에 대한 견해는 어떠한가?
교육 속에 과학교육의 위상은 우리의 경우와 비교할 때 무엇이 같고
무엇이, 왜, 어떻게 다른가?

Ⅴ. 귀국 후의 정리와 활동 - 토착화

. 감사 표시 - 편지, 카드, 전화, 작은 물품, (초청!)
. 약속과 결심의 이행 - 작심일생
. 과학교육 발전에 공헌 - 전달 연수, 새로운 시도, 분발, 리더쉽의 발휘
- 국민 세금에 보답


참고 문헌

1. NRC,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 1996
(서혜애 외 번역, 국가과학교육기준-미국의 과학교육개혁, 교육문화사, 2000)
2. 2003년도 전공교과 교원 국외연수 평가회, 국제교육진흥원, 2003.
3. 하은선 외, 장영실(蔣英實)선현의 발자취 찾아서, 과학문화교육연구소, 2004.1

첨부
미시건주립대(물리-최종본2005[1][1].4.27).doc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