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10-25 (Vol 9,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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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한국의 '과학교육 내용표준 개발' 논문(2012)

국문 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육 내용표준을 개발하여 과학 교육과정 교과서 개발, 그리고 과학수업의 실질적인 영향 및 방향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이다. 3학년에서 9학년까지의 과정 동안, 자연 과학 분야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어을 이해해야 하며,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다. 문헌 및 선행 연구, 설문조사 및 심층 면담 등을 통하여 과학교육 내용표준의 기본틀과 하위 요소를 설정하였다. 과학교육 내용표눝은 상황, 구성요소, 성취의 세 부분으로 구분된다. 상황은 학생들에게 이써서 과학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필요한가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구성요소는 학생들이 학교 과학교육을 통해서 배워야 하는 과학의 본성, 과학적 창의성, 과학적 탐구, 핵심내요ㅕㅇ지식 등으로 이루어진다. 성취는 과학교육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학교육 내용표준은 특정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와 지역, 국가 수준에서 어떤 특정한 활동이 과학교육의 이사에 도움이 되는가를 판단하는 준거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과학교육 내용표준은 학년군별로 과학교육의 성취 수준을 제시하여 주고, 과학교육 및 교육 목표에 대한 이해를 좊이기 위한, 그리고 교ㅕ유과정의 설계나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출처: 한국과학교육학회지,32권,4호,pp.729-750(2012.6)

저자: 박현주, 노석구, 정진수, 이은아, 유은정, 이동욱, 박종원, 백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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