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8-25 (Vol 2,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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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4) 2004

논문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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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atic reviews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rigour or rigidity?
과학교육 연구의 체계적 리뷰: 엄격함?

Bennett, Judith, Lubben, Fred, Hogarth, Sylvia, Campbell, Bo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5, Vol. 27 Issue 4, p387

본 연구는 연구문헌들에 대한 체계적인 리뷰의 역할을 조사하고, 그것이 과학교육에 어떤 연구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지를 고려해 보았다. 체계적인 리뷰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설명하고 왜 그것이 최근에 연구 문헌에서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는지를 설명하였다. 체계적이 리뷰 방법에 대한 주요 특징을 소개하고, 과학교육에서 수행된 두개의 체계적 리뷰 예를 제시하였다. 하나는 과학 수업에서의 소구룹 활동에 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상황 중심 또는 STS 접근법의 효과에 대한 것이다. 체계적 리뷰에 의해 제시된 문제들과 연구 논문의 질 판단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체계적 리뷰를 전통적인 서술식(narrative) 리뷰와 비교하여, 과학교육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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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wards and challenges of teaching innovation in university physics: 4 years' reflection.
대학 물리학 강의의 혁신을 위한 도전과 보상: 4년간의 회상

Wheijen Cha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5, Vol. 27 Issue 4, p407

본 논문은 연구자의 강의를 혁신하기 전과 혁신하는 동안 변화과정에 대한 보고서이다. 그 과정에는 대만의 대학 물리학 과정에 대한 1년간의 전통적인 강의 (1996)와 3년간(1999-2001)의 구성주의적 관점에 대한 강의가 포함된다. 학습 결과는 매년 표준화된 개념조사와 학생 질문 조사로 평가하였다. 결과에는 강의 혁신의 초기 단계에서 연구자가 부닥친 어려움들이 제시되었고, 오랜 기간에 걸쳐 점차로 받게 된 보상에 대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혁신적인 구성주의적 강의가 아직은 복잡하지만 전망이 좋다는 점을 나타내고 있다. 강의 혁신의 성공이 쉽게 얻어지지 않았고, 강의 혁신이 받아들여지기 전에는 비판과 결점들도 드러나 보였다. 교실 수업에서의 되먹임과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진지하고 계속적인 수정들은 강의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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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learning through scouting: an understudied context for informal science education.
스카우트 활동을 통한 과학학습: 비형식적 과학교육을 위한 대안적인(understudied) 상황

Jarman, Rut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5, Vol. 27 Issue 4, p427, 24p

(보이)스카우트 활동과 같은 세계적이고 자발적인 청소년 단체가 많은 지지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한 단체에서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아동과 어린 학생들을 위한 과학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비형식적 과학교육을 위한 이러한 상황은 대부분 연구적 관점에서 조사되지 못했다. 본 연구는 영국에서 8세에서 10.5세 아동들에게 제공되는 Cub 스카우트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에는 이메일 개관이 포함되었고, 10명의 지도자들과의 심도있는 인터뷰, 10명의 Cub 스카우트들과의 간단한 인터뷰, 그리고 아동들이 수행한 즉흥적인 역할놀이가 포함되었다. 참가자들을 위한 독특하고 매력적인 학교 밖 과학활동들이 보고되었다. 이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학습경험들은 형식적인 것에서 비형식적인 것까지 포괄하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평가측면에서 예상했던 것 보다는 좀 더 비형식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아동들의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반응들은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분야들을 제안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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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ving physics problems with the help of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컴퓨터 보조 학습을 통한 물리 문제 해결

Pol, Henk, Harskamp, Egbert, Suhre, Co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8/2005, Vol. 27 Issue 4, p451, 19p

대부분의 물리교과서의 주요 목적은 명제적 지식과 과정적 지식을 개발시키는 것이다. 연습문제들은 학생들에게 그러한 지식을 적용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러나 보다 복잡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많은 학생들은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다. 힘 주제에 대해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한 힌트가 포함된 컴퓨터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교과서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하는 실험구룹(n=11명)과 교과서만을 사용하는 통제구룹(n=25)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실험구룹의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서 더 높은 성취 결과를 보였다. 탐색과 계획은 향상되었지만, 평가능력은 그렇지 못했다. 실험구룹의 학생들은 통제구룹의 학생에 비해 명제적 지식을 더 잘 사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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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ormation of science choices in secondary school.
(중등학교에서 과학 선택의 형성)

Cleaves, Ann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8/2005, Vol. 27 Issue 4, p471, 16p

본 논문에서는 상위수준 학생들의 16세 이후 과학 과목 선택의 형성을 3년간 조사하였다. 3년간 72명의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한 4번의 면담 기록들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시간이 변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과학 선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과목 선택과 관련된 상황은 잠재적으로 성취도가 높은 과학 학생이 어린 나이에 과학자가 되기로 한다는 전형적인 방식보다 더 역동적인 고려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과학에 대한 자기 인식과 과학자로 활동하는 대한 직업적 이미지, 영향력있는 성인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과학에 대한 인식들간에 상호 연관성이 관찰되었다. 연구 결과는 과학교육학자들에게 정보를 줄 수 있고, 학생들의 선택에 대한 복잡성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는 전문상담 안내자들에게 정보를 줄 수 있다고 본다.

첨부
IJSE 27(4)-초록.hwp

박종원
전남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