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11-01 (Vol 9,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어둠 속 과학 탐구의 진행

시각장애(안대 한)학생의 과학 탐구 활동 안내 계획

장소: 국립과천과학관 (어울림홀 로비)

탐구과제
1. 빛! 어디로 가는거야(빛의 반사)
2. 빛이 모이고 흩어지면?(굴절)
3. 삐뽀삐(소리 발생)
4. 소리 내어 보기(진동)
5. 필름통 호루라기(공명)
6. 얼마나 무거울까?(무게 어림)

진행 방침
1. 시각 장애 학생이 누구보다 우선 임.
2. 11.3(토) 10시 전에 대구대 학생들은 준비 완료할 것.
3. 예정된 시간에 시각장애학생이 없으면, 일반 학생, 교사 등 희망자에게 안대를 사용하게 하고 준비된 대로 실시.
4. 안내 대학생1명이 시각장애(안대 한)학생 1~2명씩 담당하여 별지와 같은 활동 내용 작성지에 기입하며,
5. 한 가지를 5~10분 사이에 하도록 함. 다음 사람이 대기하면 조금 빠르게 하고 없으면 넉넉하게 하지만 총 60여 분이 넘지 않게 함
6. 각자 하루(5시간 동안)에 5회 이상 실시하도록 함
7. 탐구 활동이 끝나면 대기하고 있던 교사가 인솔하여 과학관으로 이동 후 탐방 실시

진행: 박 지연
담당 대학생: 김현섭, 반지윤, 배연경, 성명지, 장정문, 주세진, 허여울

첨부
10.31.시각장애_탐구_조사(박승재).hwp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