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11-01 (Vol 9,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어둠 속 과학관 탐방의 진행

탐방 과제:
- 1층 어린이관(발로 누르는 피아노 건반, 지렛대의 원리)
기초과학관(지진체험실, 태풍체험실)
첨단기술관(Ⅰ)(로봇)
- 2층 첨단과학관(Ⅱ)(우주복과 우주헬맷체험, 압전소자, 월면 점프)
자연사관(닥터피시 체험, 곤충소리 들어보기)
전통과학관(동서양 노젓기 체험, 한선 만들기 체험, 정낭・정주석 체험)
- 야외 곤충생태관(곤충 울음소리 비교, 특징 찾아보기)
생태체험학습장(생태공원, 향기원, 공원 내 나무)

진행 방침:
1. 시각장애학생을 우선 순위로 한다. 없으면 일반 학생, 교사들 중 희망자를 한다.
2. 10시에 어울림홀 로비에 와서 시각장애학생이 없으면, 안대를 하고 탐구활동 경험을 한다.
3. 시각장애학생(또는 안대한 학생, 교사 등)이 탐구 활동 6가지를 끝내면, 1~2 명씩 데리고 과학관으로 간다.
4. 자료를 참고로 하여 약 50여 분 동안 탐방 활동을 안내한다. 학생을 모아서 적합한 것은 선택한다. 마친 학생은 보낸 다음 로비로 다시 다른 학생을 데리고 가서 탐방을 안내한다.
5. 각 교사는 최소한 오전에 2회, 오후에 3회 이상을 한다.

총괄: 박 승재
담당 교사: 우 정희, 이 경희, 이윤정 , 임 혜자, 윤 병철

첨부
10.31.시각장애_탐구_조사(박승재).hwp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