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11-15 (Vol 9, No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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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1991/3) 중등 과학교사 관계사항에 대한 실태 분석과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 방안 연구

(교육정책 연구보고서)

초 록

중등 과학교육 개선의 중추인 과학교사의 질적 향상은 근원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장기간을 요할 뿐 아니라 기초 과학, 과학론, 과학교육학의 학문적 배경과 교육 실제의 문제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어려운 과제이다.
본 연구는 한국 중등 과학교사의 실태분석과 외국의 예시적 조사를 바탕으로 중등 과학교사 관계 사항에 대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4명의 교수가 시작하였으나 그 중요성과 광범성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9명의 교수가 참여하여 근래에 드문 종합적 공동 연구를 하였다.
국내외의 문헌 조사는 물론 10여가지의 설문 조사 및 여러 회수의 토의와 집중 작업을 통해 수행하였다.
첫째로 한국 중등 과학교사에 대한 국가 규정, 기본 통계, 교사상, 교직관, 양성 과정, 임용, 현직 교사의 태도와 근무 여건, 계속 교육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을 추출하였다.
둘째는 일본, 미국, 영국, 독일의 ?森î 과학교사 관계 사항을 가능한대로 조사하여 직접, 간접적으로 비교하며 참고하였다. 세째는 이러한 국내외의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과학교사상의 정립, 중등 과학교사 양성기관의 혁신, 임용고사의 개선체제, 현직 교사의 여건과 계속교육 강화 등에 대한 장단기의 정책 과제를 추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무엇보다도 가칭 "한국과학교육연구센타"의 설립으로 국제적 수준의 원천적 연구 개발의 중요성을 앞세우고 과학교육학 교수 양성을 중요시하는 과학교육학 박사 학위 과정 기관의 지원이 절실함을 제시하는 등 여러 제기된 정책 과제에 대하여 장기 방안과 단기 조치를 제시하였다.
결론으로서 중등 과학교육을 현재와 같은 답보 상태로 방치하거나 극히 미미한 부분적 변화만을 막연히 기대한다면 모르거니와, 이 시대적 사명을 다하기 위해 근원적으로 혁신하려면 우선, 그리고 가장 집중적으로 과학교사의 질을 높여야 한다며, 가칭 "과학교사교육연구회"의 설립과 활동을 긴급 과제로 제안하고 있다.


요약

1. 분석(국가 규정, 기본 통계, 교사상, 교직관, 양성 과정, 임용, 현직 교사 태도, 여건, 계속 교육)
2. 외국 중등 과학교사 관계 사항 조사 (일본, 미국, 영국, 독일)
3. 정책 방안 제시 (문제점, 정책 과제, 장기 방안, 단기 조치, 긴급 과제의 제안)

연구 과정
1. 방법 : 문헌 조사, 설문 조사, 연구 토론, 공동 작업
2. 기간 : 91.11 -- 93.12
3. 연구비 : 1,200 만원

중등 과학교사 양성의 문제점
1. 과학교육계 학과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
2. 과학교육학 교수와 연구 부족
3. 중학교 "과학교사" 양성 체제 문제
4. 과학교육계 학과 교육과정의 과학 지식 편중
5. 전통적인 수동적 학습 활동
6. 교육 자료, 기자재 및 시설의 부실 및 부족
7.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과 임용고사 문제의 심각
8. 입학생의 배경과 졸업생의 진로 연구 절실

현직 중등 과학교사의 문제점
1. 부정적 과학 교직관과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2. 과학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불평
3. 만족스럽지 못한 과학 학습지도
4. 기타 업무에 사용하는 시간 부담
5. 전공과 담당 과목의 "상치감" -- 특히 중학교 "통합 과학"
6. 보수 및 지위에 대한 불만
7. 못마땅해 하는 과학 지도의 환경
8. 곤혹스러운 과학학습의 평가와 입시 제도


정책 과제 수행의 장기적 개선 방안
1. 과학교사상의 정립과 종합적인 과학교육 연구개발 체제 확립
"한국 과학교육 연구센터"의 설립과 운영
2. 과학교육학 박사과정 기관의 특별 조치
과학교육학 교수 확보, 장기적 연구 지원책 강구, 과학교육학 박사학위 수 여 조건 강화
3. 전국 과학교육계 학과의 평가 인정 체제 확립
과학교육학 교수 확보와 연구 의무화, 과학교사 자격 기준 강화
4. 과학교사의 자격과 임용 고사에 대한 연구와 엄격한 운영 및 점검 체제 확 립
5. 중등 "과학교사"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교사의 별도 양성 과정 운영
6. 과학교육 국문 인쇄 자료 개발 보급 체제 확립과 "중등 과학교육" 잡지 발 간 배포
7. 과학교사 취업률의 증대 및 과학교육 분야의 진로 확대
8. 과학교사 계속 교육 과정의 정립과 질높은 연수 교재의 개발 보급
9. 우수 과학교사 포상과 특별 연구비 지급

정책 과제 수행의 단기적 조치 사항
1. 과학교육계 학과 교수의 과학교육학 연구 격려와 지원 증대
사대 과학교육 연구소 활성화
2. 과학교육계 학과에 대한 실험 실습 기자재와 실습비 증액
실험 조교/보조원 임용, 교육 및 활용책 강구
3. 과학교사의 근무 여건 개선
수업 부담 감소, 실험반 대면 학생수 30명 이하로 감소
4. 과학교사 임용 고사 출제에 대학 교수 중심화
5. 과학교사 계속 교육의 연수 시기와 연수 내용 및 연수 기관에 대한 교사 선 택권 부여 및 이수자 혜택
6. 과학교사 연수 과정에서 통합과학 지도를 위한 교육 강화

긴급 과제의 제안
본 연구의 한가지 결론으로서 가칭 "한국과학교사교육연구회"의 결성을 제안.



연구 결과 개요와 연구 분담 내역
한국 중등과학교사 관계 사항 실태 분석 (총괄 박승재)
국가 규정과 기본 통계 (이원식, 김찬종)
과학교사상과 교직관 (박승재, 조희형)
과학교사 양성과정 (김영수, 김희백)
과학교사 임용 (이원식, 강순희)
과학교사의 태도 조사 (김찬종, 허명)
현직 중등 과학교사 실태 (박승재, 박종윤)
중등 과학교사 계속교육 (김영수, 김익균)
외국 중등 과학교사 관계 사항 조사 (총괄 박승재)
일본 (김범기)
미국 (김찬종)
영국 (송진웅)
독일 (정병휙?
중등 과학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정책과제와 수행 방안 제시
(박승재, 김영수, 김찬종, 이원식)

연구결과 활용방안
1. 중등 과학교사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방안 수립의 기초 자료
2. 중등 과학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의 활용
3. 중등 과학교사 교육의 연구 개발 활성화

연구결과 발표
'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 다음 논문 게재 예정
1. 중등 과학교사상과 교직관에 대한 연구
2. 중등 과학교사 양성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 연구
3. 중등 과학교사 임용의 실태 분석과 개선 방안 연구
4. 현직 중등 과학교사의 태도 조사 연구
5. 현직 중등 과학교사의 실태 분석과 여건 개선 방안 연구
6. 현직 중등 과학교사 계속 교육의 실태 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7. 중등 과학교사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 과제와 수행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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