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11-15 (Vol 9, No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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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1995) 과학기술교육정책의 국제비교와 혁신적 실천방안

- 초중등 과학교육과 기술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부 중앙교육심의회 과학기술교육분과 연구보고서)

목 차

서언

제1부 초중등 과학기술교육 진흥의 정책 과제와 실천 방안
Ⅰ. 과학기술교육의 본질과 가치
Ⅱ. 초중등 과학기술 교육 구현체제의 혁신과 발전책
Ⅲ. 초중등 과학기술 교육 지원체제의 혁신과 발전책
Ⅳ. 과학기술교육의 발전 체제

제2부 초중등 과학기술교육의 실태 분석과 개선 과제
Ⅰ. 초중등 과학교육의 실태 분석과 개선 과제
Ⅱ. 초중등 기술교육의 실태 분석과 개선 과제
Ⅲ.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과학기술교육의 혁신 과제

제3부 외국의 초중등 과학기술교육 정책과 개선 활동
Ⅰ. 일본의 초중등 과학기술교육 정책과 개선 활동
Ⅱ. 미국의 초중등 과학기술교육 정책과 개선 활동
Ⅲ. 독일의 초중등 과학기술교육 정책과 개선 활동
Ⅳ. 영국의 초중등 과학기술교육 정책과 개선 활동
Ⅴ. 호주의 초중등 과학기술교육 정책과 개선 활동


연구 책임자 : 박 승 재, 교육부 중앙교육심의회 과학기술교육분과 위원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교수

연구 위원 : 김 재 삼, 과학기술교육 분과 위원, 포항공과대학 교수
김 진 순, 과학기술교육 분과 위원, 충남대학교 교수
정 병 훈, 과학교육 연구 간사,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한 병 선, 기술교육 연구 간사, 전북대학교 교수

자문 위원 : 김 수 일, 과학기술교육 분과 위원, 연세대학교 교수
김 영 식, 과학기술교육 분과 위원, 서울대학교 교수
김 윤 신, 과학기술교육 분과 위원, 한양대학교 교수
김 창 식, 과학기술교육 분과 위원, 국민대학교 교수
유 기 수, 과학기술교육 분과 위원, 전북대학교 교수
이 세 영, 과학기술교육 분과 위원, 고려대학교 교수
조 우 제, 과학기술교육 분과 위원, 경상대학교 교수

협조 위원 : 김 범 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김 익 균, 충북대학교 교수
송 진 웅, 대구대학교 교수
최 승 언, 서울대학교 교수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