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11-15 (Vol 9, No 1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1996) 초중등 과학교육의 혁신 정책과 구현방안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연구보고서)

목차

제1권


제2권

I. 일본의 과학교육
1. 과학 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과 행재정
2. 과학 교육의 연구 개발과 인력 양성
3. 과학 교육과정 및 입시 제도
4. 학교 밖 과학 활동
5. 과학 학습 평가

II. 미국의 과학교육
1. 국가의 명칭과 위치
2. 인구수와 밀도 및 인종구성과 언어
3. 과학기술 인력의 수
4. 과학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성격
5. 교육제도와 과학교육: 학제와 의무교육, 교과구성과 과학교과의 편제
6. 학년별 과학교육 인구의 분포: 교육인구와 과학교육 수혜자 비율
7. 과학교육 행정조직과 주무 부서: 중앙, 지방, 학교
8. 과학교육 재정과 투자비
9. 과학교육의 장학과 편수
10. 과학교육 정책 수립 및 수행의 과정
11. 과학교사의 수급과 정책

III. 영국의 과학교육
1. 과학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과 행재정
2. 과학교육의 연구개발과 인력 양성
3. 과학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및 평가체제
4. 과학교사와 지도여건 및 학교밖 과학활동
5. 과학학습 지도와 평가 및 성취와 진로
부록

IV. 호주의 과학교육
1. 과학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과 행재정
2. 과학교육의 연구 개발과 인력 양성
3. 과학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및 평가체제
4. 과학교사와 지도 여건 및 학교 밖 과학 활동
5. 한국에 주는 비교와 시사점

V. 독일의 과학교육
1. 독일 교육제도의 개관
2. 기초학교의 '사물학습'
3. 중등학교의 과학교사

김시중 외 4명,

한국과학기술한림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