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11-15 (Vol 9, No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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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2003)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활성화 방안-세계에서 으뜸가는 “과학교육 先導 都市”의 꿈-,

(서울특별시교육청 정책연구보고서)

차 례

연구 요약 7

Ⅰ. 서 언 35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35
2. 연구의 목표와 과제 38
3. 연구의 과정과 방법 40

Ⅱ. 초중등 과학교육의 동향과 서울시의 지향 42
1. 탐구로서의 과학과 과학교육 42
2. 과학 탐구 교육의 국내외 동향 43
3. 과학 탐구교육의 기대역할 55
4. 초중등 과학교육의 이상적인 모형 탐색 59

Ⅲ. 서울시 과학교육의 실태분석과 개선과제 66
1. 실태조사의 방법과 도구 66
2. 국가 교육과정과 과학교육 성취 경향 73
3. 서울시 초등학교 과학교육의 면모 94
4. 서울시 중학교 과학교육의 면모 100
5. 서울시 고등학교 과학교육의 면모 104
6. 서울시 과학교육 지원 체제의 면모 109
7. 서울시 과학교육의 외적 요인 122
8. 서울시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요약 125

Ⅳ. 서울시 과학교육 정책 수립의 중요 쟁점과 방향 설정 129
1. 초중등 과학교육 정책 수립의 중요 쟁점 129
2. 서울시 과학교육 정책의 기본 방침과 지표 설정 133
3. 혁신의 주체: 과학 지도 교사 139
4. 혁신의 틀과 실마리: 학교 과학 수업의 활성화와 합당한 평가 및
입시제도의 개선 제안 143
5. 서울시 과학교육 지원 체제의 대 변환과 혁신적 여건 조성 146
6. 서울시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의 전문적 기획지원과 점검평가 체제 확립 153


Ⅴ. 서울시 과학교육 5개년 개선 사업의 구체적 방안과
계속 연구 논의 과제 155
1. 서울시 과학교육 활성화 기획 지원 체제 확립 사업 156
2. 모든 과학 지도교사의 자질 향상과 사기앙양 사업 159
3. 발전적 과학 수업 활성화와 합당한 평가 및 입시제도 개선제안 사업 168
4. 과학 탐구실험 공간과 시설 기자재 지원 및 조교 확보 사업 180
5. 서울시 과학교육 및 활성화사업 점검평가체제 확립운영과
합당한 포상 사업 185
6. 서울시 과학교육 관련 계속 연구 논의 과제 190


Ⅵ. 결어 및 제언 194
1. 결어 194
2. 결론으로서 서울특별시 과학교육의 핵심적 시행 과제 제언 196

참고문헌 198

부록 1. 과학교육 관련 몇 가지 통계 204
부록 2. 과학교육진흥법과 서울특별시 과학교육심의회 조례안 239
부록 3.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2002. 12) 요약 246
부록 4. 서울특별시교육청 2003년도 추경예산사업(안) - 2003. 4.9 271
부록 5. 서울시 과학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사 설문 283


[연구 요약]

과학적 탐구 활동의 의미와 의의

과학적 탐구

과학적 탐구 활동은 알고 싶은 마음으로부터 손과 머리가 의미 있게 어울리는 창의적이고 실증적인, 이론과 실험이 멋있게 조화를 이루는 사회 문화적 과정
청소년들은 과학적 탐구 활동을 통해 자연세계의 질서와 아름다움을 느끼며 아끼는 마음을 굳히고, 인내 및 성실을 바탕으로 한 합리적 태도인 현대적 덕망과 실증적 창의력 함양

초중등 학생의 과학적 탐구 활동 예시

과학 해보기: 몸놀이나 완구놀이하며 생각해보기, 모형조작하며 궁리, 동식물 키우기, 간단히 만들어 해보고 따져보기, 설계해서 만들어 시험하기 등
과학 실험: 정보정산활용(WMBL활동)을 중요하게 포함하여 확인실험, 발견실험,
(실험실에서 무지개, ‘한없는 돌이’) 재현 실험,
(상대론, 양자론, 진화, 우주 “현상”) 구현 실험 등
과학 탐방: 지질답사, 해양실습, 천체관측, 식물채집, 탐조활동, 오염조사,
과학 캠프, 과학관 탐방, 박물관 방문, 유적지 탐사,
연구소 견학, 산업체 방문 등
과학 공연과 경연: 과학시연, 과학강연, 과학연극, 과학잔치,
과학공동탐구토론대회 등
과학 전산: 정보전산 과학 놀이, 전산 과학 실험, 전산 속 과학 탐방 등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 활동

바람직한 과학적 탐구 활동 중심 초중등 과학교육의 기대 역할(가치)

자연의 대면 : 자연의 아름다움과 물질 조작의 즐거움
과학의 이해: 자연의 질서와 준법 의식의 향상
과학적 지력 향상: 모든 이의 창의력 함양, 고급 과학인력의 양과 질 확보
증거의 존중: 근거 없는 주장과 궤변의 근절
성실과 인내심의 함양 : 노작천시와 3D 기피의 타파
환경 과학 문화생활 : 물자와 에너지의 절약, 자연의 보호와 생명의 존중
자연과학 탐구 관련 의사소통 활동: 과학의 중요성 인식, 대화, 지원, 감시


< 그림 1> 과학적 탐구 활동의 범주와 영향 계열


과학적 탐구 활동의 중요한 면모

지적 흥미로 이끄는
단순 흥미나 시사 개그적 흥미를 넘어 자연현상이나 과학내용 그 자체에 관심
신기함, 놀라움, 위대함, 지적 갈등 등을 통한 지적 흥미
예: 무지개, 천둥번개, 지진, 홍수,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
“줄 위에서 외발 자전거 타는 원숭이” 완구
물 속의 볼록한 공기 렌즈에 의한 평행광선의 발산 현상
핸드폰, TV, 자기부상열차, 인공위성, 달나라 여행 등 탐구

몰두와 지구력이 중요
지적 흥미 과제, 절실하게 필요한 과제 등을 제시하여 어렵지만 해 볼만하다고 여기는 수준의 문제를 풍부한 학습교재, 기자재, 공구, 컴퓨터 등을 통해 제기
주위 환경을 물질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락하고 안전하게 꾸미고
과학 탐구 학습에 여러 형태의 격려, 점진적, 정신적 보상 강화

탐구 활동의 심화: 과학적 탐구문제의 포착 까지
문제 + 방법 + 결과 제시 후 확인 예: 중력가속도 980 cm/s2 측정
문제 + 방법 제시 후 결과 도출 예: 힘과 가속도 관계 실험
문제 제시 후 실험설계/방법강구 하여 실시하고 결과 도출 예: IYPT문제
문제 포착 후 해결방안 강구하고 실제로 결과 도출한후 재검 예: 과학탐방

컴퓨터의 적절한 이용
과학정보수집, 과학전산놀이, 과학전산실험, 과학전산탐방, 과학전산시늉
특히, 현미경, 천칭, 전류계 등과 같이 학생 수준에 맞게 컴퓨터 이용
더 구체적으로는 WMBL(Web and Microcomputer Based Lab) 적극추진
빠르고 정확하게 실험 데이터 수집, 정리, 계산, 기록, 분석 등에 편이

종합적 활동 뿐 아니라 통합적 접근의 기회도
여러 교과의 관련, 이론과 실제의 순환, 과정과 결과의 연계, 과학 해보기와 실험 및 과학전산 등의 종합적, 나아가 통합적 접근
예시: “한국 역사 속 과학 탐방” - 창덕궁, 화성, 세종대왕기념관 등
역사, 과학, 기술, 수학, 사회 교과 등 관련
궁궐 처마 공포의 모형 조작, 성냥개비와 은박지로 대포 놀이
페트병과 빨대로 자격루 모형 실험, 마이크/소리 센서와 노트북을 이용하여 음향분석프로그램으로 에밀레종 소리 현지 분석 등


서울시 초중등 과학교육의 실태분석과 문제점

학생의 과학교육 성취와 성향

과학 학업 성취
· 최근 국제비교(1999, 2000)에서 초중 전체 평균은 우수
· 국가경쟁력에서 의미있는 상위 5%집단 평균은 낮음
· 상급학년일수록 학력 저하
· 성별에 따른 성취도 차이 큼 등
과학 탐구능력
· 단순 정보 이해에 비해 과학 탐구영역 성취는 낮음
· 실험과제 포착 및 자기 효능감, 실제 탐구경험이 낮음 등
과학 선호도
· 단순호기심에 비해 학습흥미가 낮음
· 특히 과학관련 진로선택의지가 낮음
·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학 선호도가 떨어지는 경향 등

과학 교사와 학습지도 및 평가의 실제

· 입시 중심의 과학 지도와 평가로 낮은 수준
· 수동적인 과학 학습
· 사기 저하된 과학 교사의 안이한 전통적 수업
· 소수 과학 교사의 산발적인 과학 특별 활동 등

과학교육의 여건과 지원 체제

· 부족하고 낙후된 실험실과 시설 기자재
· 낮은 수준의 조교와 부족하고 쓰기 불편한 운영비
· 탐구·실험 활동에 불리한 평가
· 미흡한 탐구·실험 교육의 연구와 교재 개발
· 구태 의연한 교사양성과 부실한 과학 교사 연수
· 과학교육 장학과 평가 및 상벌체제의 부실
· 과학교육 행정이 지원적이기 보다 지시적
· 과학교육 예산의 영세성과 비정규성 등


과학교육 관련 국가적 과제의 미흡한 문제점

대규모의 거국적인 과학교육의 연구 개발 체제 결여
· 종합적, 장기적, 거국적 과학교육 전문적 연구 기관 부재
· 과학교육학 석박사 과정과 지도교수 지원 빈약으로 고급 연구 활동 미진
· 한국문화 바탕의 고유한 이론적 및 실제적 과학교육 연구 개발 미흡 등

과학교육 인력 양성의 미흡
· 구태의연한 과학교사 양성과 계속교육 기관의 타성적 안이
· 부분 지식, 요소기술 편중, 그럼에도 기초 학력, 현대적 전공 실력 부실
· 과학교육학 교수와 교재 부족, 탐구·실험 지도 미흡, 가치 및 비전 제시 미흡 등

초중고 국가 교육과정과 입시에 과학 교과의 낮은 위상과 평가의 낙후
· 교육과정과 입시에서 국영수 강조, 과학 소홀
· 과학교과 내용이 많고 어려우면서도 현대적이지 못함
· 대학 입시에 과학 탐구 선택제와 평가 내용 및 방법의 낙후
· 중1 주당 4시간(6차 교육과정) → 3시간(7차 교육과정)으로 감소 등

과학교육 정책, 행.재정, 장학 및 점검평가 체제의 미진
· “과학교육진흥법”은 사장되어 왔고 국가의 과학교육 정책 및 예산 지원 미미
· 교육인적자원부의 국가차원 과학교육 진흥을 위한 총괄·조정·장학 기능 취약
· 과학교육을 위한 전국적 인프라 구축 및 주기적 점검 평가 체제 미흡 등

심각한 비합리적, 반과학적 사회문화 풍조
· 특별활동보다 학원에서 교과수업 보충을 선호 - 평가방법과 입시제도 관련
· 자연현상이나 과학내용에 대한 호기심은 있고 과학기술 발전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인식하나, 인문 중심의 전통과 안이한 소비 풍조로, 지적 흥미와 지구력이 요구되고 증거와 질서를 존중하며 수리와 논리를 구사해야 하는 과학적 탐구 활동 어려워하고 회피하려는 경향
· 학교 밖 과학 활동과 학교 과학교육의 괴리
· 과학공학기술 전문가에 대한 사회의 미흡한 대우와 직업 신분의 불안정 등

여러 과학교육 사업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논의

다급한 주먹구구식 탁상공론의 사무적 “정책” 사업
과학교육 정책 전문가, 행재정 전담자의 수와 질 부족
국제화의 명분으로 무모한 모방의 유행적 사업 계획
구체적 연구 바탕의 투자와 실천이 미흡
입시제도의 외적 변경은 오랫동안 자주 하였으나 실제 평가 연구 미흡

위에서 밑으로(Top Down) 지시와 구호적 추진(권력 행사 하나 책임 회피)
과학교육자의 주체적 활동이나 의견수렴 등한히 하고 행정적으로 지시하고
“(과학)교육 일반론”을 교사에게 강연조로 부르짖기만
과학교사를 혁신의 대상으로 여겨 수동적 태도화 시킴으로 사기 저하
밑에서 위로(Bottom Up)는 적지 않게 불평, 냉소, 그리고 안이

일시적 유행과 같이 간헐적 행사나 무모한 선택 집중 사업의 용두사미
몇 가지 실험기자재 지원이나, 산발적, 나열적, 지엽적 행사 위주의 사업 (부록3의 “목걸이 원리”, “유효숫자 곱하기 원리” 등 참조)
고등학생은 입시에 얽매이고 초중학교 중심의 산발적인 학교 밖 과학활동 소수의 “영재” 운운하며 사업을 벌이나 지진아, 장애아를 위한 사업 없음
과학교육에서 특별히 선택 집중 투자한 과학고교의 기대역할 불명확

모든 학생의 정규 교육과정에 준한 과학 수업 개선의 실질적 사업 미흡
초중고 모든 학생이 국가 교육과정에 준하여 실시하는 정규 과학교육에 대한 핵심적 문제는 등한히 하고 행사적, 업적 위주의 안이한, 특히 “쉽고 재미있게"해야 한다는 명목으로 소수를 위한 산발적인 활동이 계속되고 있으나 그 효과는 검토되지 않고 확장되는 추세

사업의 타당하고 신뢰로운 평가와 엄격하고 품위 있는 상벌체제의 미흡
여러 과학교육 사업을 벌이나 그 과정과 결과의 질적 평가 미흡
학생, 교사, 행정가, 전문가의 과학 교육 관계 활동 평가와 상벌 체제 미흡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사회문화적 경시 풍토,
사회와 교육계 일반의 도구 과목 편중, 사교육 만연, 과학지도 여건 미비 등으로 과학자와 과학교육자 사기 저하되고 발전적 분발 의욕 감소

서울시 과학교육의 지향과 개선 방안
-저변확대가 밑받침되는 수월성의 추구-

과학학습 성취의 지표
과학 선호 정도 - 과학흥미도 매년 평균 5% 증가로 60%(현재 40%정도)
초등학생70%, 중학생60%, 고등학생50%이상 과학 흥미 과학 기초 학력 - 초,중,고 국제 과학학력도달도 상위 3% 성취 유지
과학 탐구 능력 - ICT강국에 걸맞는 컴퓨터전산망 활용 과학 탐구력 보유
과학 진로 탐색 - 과학기술계 진출 고교학생 매년 평균 5% 이상 증가로
50% 이상의 학생 과학기술계 진로 선택(현재 30%이하)
과학 학습 기회 - 협동적 수준별 과학학습 기회 증가와 (남여별, 지역별, 가정 경제별 등) 격차 감소
과학 우수 인력 - 국제비교시 상위 10%학생의 누적 비율을 22%->30%로
국제비교시 상위 5% 학생의 학업 성취를 세계5위->1위
IYPT, 국제 올림피아드 등 국제 과학경연대회 상위 수상
과학 문화 시민 - 과학문화 활동을 여가로 선용하는 21세기 모범적 시민
개인의 안전과 공공의 질서를 지키는 과학 생활화 시민

과학학습 활동의 기대 모습
과학학습의 내적 동기 유발 중요시
과학 탐구·실험 활동에 고급 지력 지향: 분석적, 종합적
공동적 및 개인적 과학 활동의 수준별 조화
과학 탐구 활동의 정신적인 지구력 함양

학교 과학 탐구·실험 수업과 평가의 한 제안
· 탐구·실험 활동의 실천 지표 달성을 위한 수업지향 예시
매일 매시 1가지 이상의 과학 해보기와 정보 전산 활동
매월 평균 1회 이상의 과학 실험(과 1가지 이상의 과학공연 또는 시연) 활동
매년 평균 1곳 이상의 과학 탐방(과 1가지 이상의 과학 경연 또는 종합행사)
· 평가는 과학 탐구 실험에 적합한 타탕하고 신뢰로우며 경제적인 방법
진단평가 - 선다형/단답형 평가, 학생의 선개념 및 어려움 파악 후 수업계획
형성평가 - 관찰/면담/연습문제풀이, 학생 학업성취 파악 후 수업에 되먹임
종합평가 - 다단계 선다형 및 주관식 평가, 절대 기준 평가
기존의 기본 점수제 폐지, 입시에의 반영율 높이기,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지역 교사 협의 및 장학 지도
· 탐구·실험 지도의 바람직한 점검평가 및 그 결과를 지도 개선에 활용
· 과학 학습 성취가 높은 학생 뿐 아니라 향상이 큰 학생도 격려하고 포상

탐구·실험 수업 개선의 관건이 되는 실마리
· 과학교사는 혁신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이어야 함
· 주체적으로 분발하는 과학 지도 교사의 마음과 실천이 중요한 관건
(서울시 초등학교 교사 2만 5천여명, 중고등학교 과학교사 5천여명)
· 과학 지도 교사를 참다웁게 돕는 지원체제 확립 절실
(서울시 교육청 과학 관련 연구사(관)/장학사(관)/파견교사 50여명
서울시내 초중등 과학교육 관련 교수 50여명)


< 그림 2> 과학교육 활동 범주의 중요성과 관련성 구도


서울시 초중등 과학교육 정책 수립의 중요 방침
· 참다운 국제화와 토착화를 통한 창의적 자세(모방에서 창의로)
· 전문성 바탕의 지혜로운 장단기 계획의 접근(장기계획 바탕의 긴급과제 처리)
· 과학교사를 혁신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로
· 핵심 문제로부터 구조적 연계의 확장
핵심 문제와 지엽 문제의 구분
학교 교육의 목을 조이는 입시제도의 개선 촉구 우선적으로 중요시
교육과정에 따른 정규 과학 수업과 평가의 중심적 개선
· 장단기 계획의 시행과 점검평가에 의한 “과학적” 발전
(권력행사와 책임수행 연계)


서울시 과학교육 개선 5개년(04-08) 중심 사업
중심사업 1. 서울시 과학교육 활성화 기획과 지원체제 확립운영 사업
(전문적 및 행재정적 기획, 지원, 장학 등)
중심사업 2. 모든 과학 지도교사의 자질향상과 사기앙양 사업
(국내외의 연수 선택 의무화와 근무여건 향상 등)
중심사업 3. 발전적 과학수업 활성화와 합당한 평가 및 입시제도 제안 사업
(특별활동과 진로지도 포함하여 협동적 수준별 접근 등)
중심사업 4. 과학 탐구·실험 공간과 시설 기자재 및 교재와 조교 확보 사업
(모든 것 과학교재화와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 추구 포함 등)
중심사업 5. 과학교육 및 활성화사업 점검평가체제 확립운영과 포상 사업
(정기적 학생, 교사, 학교 과학교육 점검평가와 입시제도의 개선 촉구 등 포함)


서울시 과학교육을 위한 계속 연구 논의 과제
1. 외부 기관 단체에 의한 과학 공연과 경연
2. 과학 시설기자재 기준령과 인증제 및 모든 것 과학교재화
3. 서울시 중앙 및 지역 과학교육센터와 학교 과학교육관 설립
4. 과학 고등학교와 특수아 과학교육
5. 과학관 건립과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

서울시 과학교육 활성화 기본 체제안 요약



·지원 확산 기관은 최대로 봉사하되 소리를 낮추고 인내해야한다.
·점검 평가 기관은 공정하게 판단하고 포상 격려하게 해야 한다.
·다음 기관과 단체의 위치 설정과 기대 역할은?
과학교육연구원, 과학(전시)관, 과학교육센터
과학고등학교, 과학영재센터, 과학교육기업체
과학캠프장, 과학교육봉사단, 학부모(단체)

사업 1. 서울시 과학교육의 활성화 기획과 지원체제 확립운영

기본 방침
· “서울과학교육기획지원단” 조직 운영
· 서울시 과학교육 행.재정의 지원체제적 강화
· 과학교육 실험활동비 법적 조치

추진 방법
· 교육감 직속 특별 기획 지원단을 최고급인력의 단장과 연구원으로 조직
- 서울시 초중고 과학교사와 전문직, 사대와 교대 교수, 전문적 연구자 등이 포함된 상임 및 비상임으로 기획지원단을 구성
- 상급부서의 지시를 관철시키기 위하여 위에서 아래로(Top Down)방식이 아니라 최대의 전문적 기획과 지원 협조 체제
- 서울교육과학연구원이나 대학 또는 연구소와 협조체제를 강구하며 기존 기관의 일부 공간 사용
- 탐구 실험 활동을 위한 방법과 교재 개발
- 탐구 실험 활동 중심의 실질적인 과학교육 평가 방법과 도구개발
- 과학교육 정상화에 적합한 입시제도 혁신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적 연구로 중앙에 개선 촉구
- 과학교사 연수 방안과 교재 개발 및 시행(사업2 참조)의 전문적 중심 역할
- 과학교사 양성과 임용에 대한 개선안 연구와 제안
- 학년별, 분야별 과학교사와 학생을 위한 전산망 운영
- 과학교사의 우수한 지도 및 평가 사례 발굴 및 보급

· 시교육청 과학교육 행.재정의 지원체제적 강화
- “서울과학교육기획지원단”과 공동으로 시책을 강구하며 행.재정적 지원 강화
(전문적 사항의 행정적 지시 삼가)
- 기획지원단과 공동으로 참다운 전문직 장학(사업3 참조)
- 각급 학교 실험실과 시설기자재 및 교재와 조교 확보책 강구(사업4 참조)

· 과학교육진흥법을 근거로 과학교육 예산확보의 구체적 법적 방안 마련
(예: 학교 운영비의 5% 이상 과학교육 활용 의무)

예산 어림
연 평균 30억 × 5년 = 150억

점검 평가
“서울시과학교육심의회”가 “서울과학교육기획지원단”과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교육 관련 부서에 대한 점검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매년 점검하며 2년 후 중간평가하고 5년후 종합평가 함


사업 2. 모든 과학 지도 교사의 자질향상과 사기앙양


기본 방침
· 선도과학교사 선발 양성 -국내외의 대학 또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장단기 연구시킴
초중학교 과학지도 교사를 위하여 학년별 과학지도 연수 연구개발(사업1 참조) 실시
고등학교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교사는 과목별 연수 연구개발
· 연수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선택화 및 연수 기관과 기간 단위의 유연적 운영
· 일정 부분 연수 의무화 및 자율연수 체제 강화
· 과학 지도 교사의 선택연수 할동비 사용에 자율권 확대, 평가의 전문적 독립성, 적합한 포상제도 등으로 사기 앙양책 강구
· 과학 교사 임용제도의 개선과 인턴 과학교사/과학 실험지도 인턴 교사제 연구

추진 방법
· 선도 과학교사를 위하여 외국에 장기간 파견 연수(교수급 포함), 또한 서울 시내 대학에 특별 프로그램 의뢰 연수(외국인 초청 포함)
· 연수프로그램 공모: 선정된 기관에서 연수프로그램 운영하고 교육청에서 지원
· 탐구·실험 수업 관련 여러 연수과제 중 각 학년/각 분야 과학교사 중 각 학교에서 매학기 1가지 이상 선택 참가 의무 연수, 학년별 15시간 단위의 4가지 연수 과제 제시
· 연수 프로그램은 교사 선택 원칙
연수 후 모든 연수 자료를 소속 학교 관계 학년 교사수 만큼 지참하도록 공급
· 연수 참가자는 반드시 학교내 자율연수 실시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지원
(예: 매학기 1회 이상 학년별/분야별 학교 내 과학 탐구·실험 지도를 위한 자율 연수 의무화 및 이에 대한 행.재정 지원 병행)
. 다양한 과학 활동의 평가에 있어서 절대적 권한을 과학교사에게 줌
· 학교별 연평균 3천만원의 탐구 실험 활동 운영비(사업3 참조) 중에서 일정비율(예:30%)의 예산을 과학교사 개인별로, 나머지는 과학교사 공동협의로 사용하여 과학학습지도를 실질적으로 활성화함
· 과학교과 교사연구회 활동 적극 지원
· 교사와 학교의 국제적 과학 활동 안내 및 지원

예산 어림
평균 260만원 × 연 6천명 × 5년 = 780억원

점검 평가
“서울시과학교육점검평가단”으로 하여금 점검 계획을 세워 매년 실시하고, 평가 기준을 세워 2년 후 중간 평가를 하여 사업의 계속 여부를 판단하며, 5년 후 종합 평가를 함
사업 3. 발전적 과학수업 활성화와 합당한 평가 및
입시제도개선 제안

기본 방침
· 정규 과학 수업에 과학 해보기, 참다운 실험, 및 과학 탐방 중시하고 항상 정보 전산 이용 활동 적절히 융합
· 과학 특활로 과학 공연과 경연 실시
· 과학 활동 중 기회 있는 대로 적합한 과학 진로 지도 포함
· 모든 과학 활동에 가급적 협동적 수준별 접근
· 탐구활동에 적합한 타당하고 신뢰로우며 경제적인 과학 학습 평가 실시
· 과학 학업이 뛰어난 학생뿐 아니라 과학학습의 향상이 큰 학생도 격려 포상
· 과학교육 정상화를 도모하는 입시제도개선에 대한 교사의 의견 수렴하여 제안

추진 방법

1. 매일 매시 1회 이상 과학 해보기
· 학습하는 단원과 관계된 간단한 시범실험, 완구 시범, 모형 조작 등 과학 해보기 활동을 매시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재와 방법에 대한 안내를 포함한 지도서 와 자료 확보하도록 지원(사업1, 2. 4 참조)
예) 완구의 탐구: 벼랑이, 한없는 돌이, 줄 위에 외발 자전거 타는 완구 등
만들어 해보기: 성냥개비 대포, 종이 다리 만들기 등
모형 조작: 궁궐의 공포 모형 조립 등
동식물 키워보기: 양파, 올챙이 기르기 등
실제 시범 해보기: 진공 속의 깃털 낙하 등
· 다양한 과학 해보기 활동에 필요한 재료를 원활히 확보할 수 있도록 실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거나 저가로 구입할 수 있는 재료로 활동 구성(사업 1. 참조)
· 다양한 과학 해보기 활동에 필요한 재료(준비물)를 교사의 요청에 응하여 원활히 공급할 수 있도록 하며 소소한 것은 일정 금액 한도에서 과학교사가 직접 구입하고 영수처리하게 함. 이것은 교사의 사기 앙양책 이기도 함(사업 2. 참조)

2. 매월 평균 1회 이상 참다운 과학실험(WMBL 활동 포함)
· 평균 매월 1회 이상 정도(단원별 1가지 이상) 실험 실시
· 교육과정상 중요 실험 우선순위로 실험활동의 현대화 방안 연구 및 연수 결과 확산 (사업 1, 2 참조)
· 학생당 탐구·실험 활동비 충족(예: 학생 당 연 2 만원 이상)
· 재량시간을 탐구·실험 활동에 이용
· 활동공간과 기자재 및 교재와 조교 충족(사업4참조)

3. 매년 평균 1회 이상 과학 탐방
· 서울 근교의 과학 탐방 지역 선정 및 프로그램 개발 보급(사업 1. 참조)
예: 창덕궁, 국립민속박물관, 덕수궁, 세종대왕기념관, 서울역사박물관 등
상암월드컵경기장, 전기박물관, 중량정수처리장, 난지도 매립지 등
교육과학연구원, 서울과학관, 어린이회관 등
한강, 남산, 성곽, 식물원 등
· 교사를 위한 연수 실시(사업 2. 참조)
· 과학탐방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 및 지역 기관의 협조(장소, 시설, 안내 등) 체제 강구

4. 매년 평균 1회이상 과학 공연과 경연
· 학급, 학년, 학교 내에서 자연스럽게 과학 관련 전시, 시연, 공연, 경연을 최소 매년 1회 이상 과학 교사 주도로 시행
· 외부 기관의 과학 공연과 경연 참가 요청은 과학 교사가 판단하여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고 가능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자발적으로 함

5. 과학 정보전산 이용 활동 강화
· 과학 교사와 학생이 언제나 필요하면 정보전산 활동을 할 수 있게 과학실(교실, 실험실)에 정보전산 활용 체제 확립
· 과학 해보기, 실험, 탐방 등과 관련하여 가능한대로 대상 학생에 편리하고 적합하도록 WMBL 활동 적극 격려

6. 과학 진로 지도 강화
· 과학 진로 지도를 상담 교사나 담임도 일부 할 것이나, 중요한 것은 과학교사가 모든 과학 학습지도 과정에서 기회 있는 대로 적합하게 과학 진로 하도록 해야 함.
· 아직 진로를 경정하지 않은 학생에게 이공계 진출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모든 직장에서 과학과 기술이 관여되며, 이공계로 진출할 것을 결심한 학생에게는 더욱 철저히 진로 지도를 해야 함

7. 협동적 수준별 탐구 추구
· 수준별 접근은 반드시 개인별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교재와 과제, 자유스러운 선택의 기회 등으로 주어진 여건에서 가능한대로 추구
· 수준이 다른 학생들의 집단 활동을 연구하여 격려하고 실천하는 시도는 격려 될만 함

8. 합당한 과학학습 평가와 격려
· “서울과학교육기획지원단”의 협조로 여러 과학 탐구 활동에 합당한 타당하고 신뢰로우며 경제적인 평가 방안 강구하여 철저히 실시
· 과학 학업이 뛰어난 학생뿐 아니라 과학학습의 향상이 큰 학생도 격려하고 포상

9. 과학교육 정상화에 적합한 입시제도 개선방안 제안
· 과학교육과정 정상화에 합당한 입시 제도에 대해 현직 과학교사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수렴하여 기획지원단에 제시하고 행정부에 개선을 촉구하도록 함


예산 어림

학생, 교사, 학교 과학 활동 운영비(학생 당 연평균 2만원 이상 해당)
학교당 평균 3천만원 × 1,200교 × 5년 = 1,800억원

점검 평가

“서울시과학교육점검평가단”으로 하여금 점검 계획을 세워 매년 실시하고, 평가 기준을 세워 2년 후 중간 평가를 하여 사업의 계속 여부를 판단하며 5년 후 종합 평가를 함


사업 4. 과학 탐구실험 공간과 시설기자재 및 교재와
조교 확보 사업

기본 방침
· 안전하고 안락하며 경제적인 실험실 연구 개발하여 확보(사업 1. 참조)
· 필요한 시설 기자재 100% 지원하되, WMBL관련 기구 우선 확보
· 과학 활동에 도움 되는 학생용 및 교사용 여러 형태의 교재 확보
· 초중고 모든 학교에 전문적 전임 조교 1명 이상 확보

추진 방법
· 초중학교 3-9 학년별로 현대화 실험실 1실 확보 및 시설 완비
고등학교 물/화/생/지구과학 실험실 확보 및 시설 완비
· 교육과정상 핵심 실험 중심으로 학교별 실험 기자재 지원
- 전문가단이 검토하여 각 학년별로 핵심 실험을 10여 가지 선정하고 그에 필요한 대표적 기자재와 자료 수합하여 수량과 예산을 어림
- 핵심 실험을 위한 기자재 구비를 위한 예산을 지원하고, 각 학교는 어림한 정도의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금과 자체 조달로 재조정
-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신청 받아 평가 후 선별 지원, 점차 확대
· 실험실의 현대화 방향으로 우선 지원
예)전산망과 컴퓨터활용 과학실험(Web & 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
· 과학 활동에 도움 되는 교사용, 학생용 인쇄자료, 시첨매체, 전산자료 등 여러 형태의 교육자료 확보하도록 지원
· 전임 고급 조교/ 실험보조교사 확보 및 배치
모든 초중학교에 조교/실험보조교사 1명 이상 배치
전임으로 전문적 조교 배치 또는 기간제 교사 활용하여 ‘실험보조교사’로 대우(학교와 교육청에서 인건비 공동 부담도 고려)
. 궁극적으로는 1학교 1과학교육관 설립 운영 및 전임 조교 확보 (논의과제3 참조)
. 학교 밖 모든 기관과 장소를 바람직한 "온 누리 과학 교육장 화"
(사업 3, 논의과제 5 참조)

예산 어림
학교 당 평균 1억2500만원 × 1,200개교 = 1,500억원

점검 평가
“서울시과학교육점검평가단”으로 하여금 점검 계획을 세워 매년 실시하고, 평가 기준을 세워 2년 후 중간 평가를 하여 사업의 계속 여부를 판단하며 5년 후 종합 평가를 함


사업 5. 서울시 과학교육과 활성화사업 점검평가체제 확립운영과 합당한 포상 사업

기본 방침
· “서울시과학교육점검평가단”을 구성하여 타당하고 신뢰로운 다면적 점검 평가를 엄격하게 실행하는 조건으로 사업을 계속
· 학생, 교사, 학교의 과학교육 활동 성취 및 활성화 사업을 일정 기간을 주기로 점검하며 전문적으로 평가
· 우수한 학생, 교사, 학교뿐만 아니라 향상이 큰 경우에도 격려하고 포상을 건의
· 수상자의 희망을 최대한 고려하여 정신적, 경제적, 교육적 포상을 긍지를 지니도록 수여하게 함

추진 방법
·“서울시과학교육평가단”은 전문가로 구성하여 학생, 교사, 학교의 과학교육을 비롯하여 활성화 사업들을 매년 점검하며 2년 후 중간평가를 5년 후 총체적 평가를 함
·학생의 과학 학습 평가를 연구단의 현조로 과학 교사가 실시
·우수과학교사 대상자 선발에 타당하고 신뢰로운 평가를 위해서는 다면적인 평가 방법과 시행에 대해 연구 절실
예: 과학수업발표에서 우수과학교사 선발 방안, 교과연구회 추천후 전문평가단 심사 방안, 교사가 실제 개발활용한 과학학습자료의 인용도를 기준으로 평가방안 등
. 각급 학교의 과학수업과 특활, 과학교육 시설과 교재, 과학 학습 평가 방법 등을 연구된 기준에 따라 엄격히 주기적으로 점검평가 시행
· 과학학습 우수 및 향상 학생을 보다 교육적으로 과학주임/교장/교육감이 포상
예: 명예로운 상패를 학교 내 벽에 설치, 장학금 지원, 이공계 진학 특혜 등
· 과학 지도 웃 및 향상 교사는 학교장/교육감/장관/대통령이 시상
예 1. 안식년 또는 국내외의 희망하는 기관에서 특별 연구 기회 제공
2. 특별 연구비, 국내외의 특별 기관 방문 또는 학회 참석 여비 제공
3. 희망하는 특별 과학 활동/기자재/시설 지원
· 과학교육 우수 및 향상 학교는 시도 교육청/국가에서 시상
예 1. 과학관/특별시설 기자재 등 지원 2. 특별 과학교육 연구비/활동비 지원
3. 교원 인사 혜택 등
· 활성화 사업 평가를 하며, 시상의 격과 포상 내용을 높임

예산 어림
연 평균 76억원 × 5년 = 380억원

점검 평가
“서울시과학교육심의회”가 “서울과학교육점검평가단”에 대한 점검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매년 점검하며 2년 후 중간평가 하고, 5년 후 1차 종합평가하고 7년후 2차 종합평가


서울시 과학교육을 위한 연구 논의 과제

· 기본적으로 행정적인 단위 기관이 전문적인 단위 기관인가 숙고해야 함.
과학교육의 내실을 기한다는 명목으로 행·재정력이 있는 상급기관에서 약간의 외부 전문성을 이용하여 “방안”을 수립하고 “강력하게 관철”하려는 의도는 좋을 수 있으나, 과학교육의 근본적 개선은 그렇게 해서 잘 될 것인지는 숙고해야 함.

· 서울시 교육위원회가 상당한 의욕을 가지고 많은 예산을 확보하여 특별 기구를 조직하고 건물을 세워 과학 교육의 “혁신을 주도”하려는가, 지원하려는가를 숙고하여 판단해야 함. 혁신의 대상을 과학교사로 여기고 강력하게 “지시”하려 든다면, 교사는 수동적이고 방어적인 자세로 얼마간 응하여 성과가 있는 듯 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참다운 과학교육의 점진적이고 계속적인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임.

· 달걀, 고기, 싱싱한 야채가 아무리 좋다고 하여도 먹고 소화하지 못하는 병자나 어린이에게 소용이 없듯이, 학생이 활발하게 과학 공부하도록 지도하지 못하는 “실력있는 과학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고, 과학교사가 주체가 되어 뛰어들지 않는 정부의 과학교육정책이나 사업이 무엇을 얼마나 성취할 수 있는가 숙고해야 할 것임.

서울시 과학교육 개선 정책 연구에 있어서 다음 사항을 계속 연구 논의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외부 기관 단체에 의한 학생들의 과학 공연과 경연
- 초· 중등학교 과학 기자재의 기준령과 인증제 및 모든 것 과학교재화
- 서울시 중앙 및 지역 과학교육센터와 학교 과학교육관 설립
- 과학 고등학교와 특수아 과학교육
- 과학관 건설과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

다음에는 상기 과제들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논의함

논의과제 1. 외부 기관· 단체에 의한 학생들의 과학 공연과 경연

· 모든 학교의 모든 학생을 위한, 정규 과학교육과정에 준한 수업과 학교내외의 특별활동이 원만하게 수행되는 상황에서, 타 기관단체에 의한 과학 활동이 연계적으로 의미있게 시행되는 것은 기대되는 바람직한 것일 수 있음. 즉, 정규 학교 과학 활동의 일환으로, 또는 그 연장선상에서 자연스럽고 화기애애한 가운데 전시, 시연, 공연, 경연이 행하여지는 것을 바탕으로 다른 학교 학생과 어울리는 지역, 시도, 전국 활동이 질서 있게 행하여지는 것은 바람직함.
그러나 학교과학교육 담당 공공기관이 공공예산으로 학생의 정규 과학교육을 “등한히(?)”하고 대중매체에 편승하거나 업적을 위해서 지엽적인 사업을 하는 것은 철저히 검토되어야 하고 재고 되어야함. 근래에 확산되고 있는 청소년 과학활동들은 언뜻 보기에 좋을 것 같은 것도 있지만 엄격한 전문적 조사 평가를 통한 내실화를 도모해야 할 것임.
· 교육인적자원부 이외에 타 부처, 학교 이외에 타 공공기관, 재단법인, 사단법인, 민간단체,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청소년을 위한 과학 활동은 그 나름대로 좋은 의도가 있고, 도움이 되며, 때로는 주무 부처나 학교가 할 수 없기 때문에, 하지 않아서 하는 일은 감사한 일일 것임. 그러나 학교 과학교육을 돕기보다, 자기의 사업이나 업적 또는 이윤을 위해서 학생과 교사에게 불필요한, 지나친 부담을 주거나 때로는 “해로운(?)”활동을 수행하는 것은 철저히 검토되고 차단되어야 함.

논의과제 2. 과학 시설기자재 기준령과 인증제 및 모든 것 과학교재화

· 과학교육을 논할 때 과학실험이 빠지지 않고 논의되며, 그렇게 되면 실험실, 기자재, 소모품 등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재원이 문제가 됨. 그리하여 국가에서 또는 연구기관단체에서 실험실 모형, 시설기자재 품목, 소모품 항목 등에 대해 한가지의 기준령을 급하게 작성하여 행정적으로 확산시키는 것이 좋을 것으로 여기는 사업은 숙고해야 함.
· 초중고 각 학교의 여건, 과학분야, 과학교사, 학생 등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학교에 적합한 하나의 모형이나 하나의 기준령을 시도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을 수 있음.
· 근본적으로 과학수업을 일반 교실과 실험실로 나누어 하는 것 보다 “과학실”에서 해야 한다면, 전통적인 학교 교실과 실험실의 개념과 건설 모형을 상당히 달리 해야 함.
전문기관에서 여러 실험실 그리고 과학실 모형을 연구개발하고 국가나 전문적 담당 기관이 인증한 것에 한해 학교마다 교사에 의해 적합한 모형을 선택하도록 해야 할 것임.
· 전통적인 실험기구 중심의 기준령을 미흡하게 한 가지 작성하고 그 기준령에 있는 것만 구입하게 하는 것은 전근대적 임. MBL 등을 포함한 추천 기구 목록과 기능의 명세를 제시하고 국가나 전문적인 기관이 인증한 것 중 담당 과학교사가 우선순위를 정하여 구입해 사용하도록 해야 할 것임.
· 한편, 또는 더 적극적으로 과학교육자들은 전통적인 비싼 실험 기구뿐 아니라 일상 용품을 비롯하여 완구 등 모든 것을 가지고 과학 탐구활동을 할 수 있게 연구 개발하여 보급하는 노력이 중요하게 지원되어야 할 것임.

논의과제 3. 서울시 중앙 및 지역 과학교육센터와 학교과학교육관

· 서울시 과학교육 행재정 기관인 교육청, 그 직속 기관이었던 구 과학교육원과 부설 과학탐구관, 새로 건설 중인 과학전시관 등은 그 나름의 역사적인 공과가 있을 것임.
그러나 막대한 인적, 물적, 재정적 투입으로 얼마나 참다웁게 학생들 과학 공부에 공헌했는지, 어떤 기관의 누가 이 사업들을 전문적으로 엄격하게 검토했는지 숙고된 후에 계속 지원 또는 새로이 건설을 해야 할 것임. 근래에 논의된 서울의 중앙과학교육센터를 비롯하여 지역과학교육센터는 상당한 연구와 계획을 바탕으로 세워야 할 것임.
· 시교육위원회가 혹시는 행· 재정력 구사하듯이 이 기관들을 통해서 강력하게 전문성을 구사하려는 것인지? 상당한 전문적 인력을 채용하지 않고 다만 행· 재정적으로 하면 안 될 것임. 행정부는 어디까지나 기본 정신인 행정적으로 “지원”한다는 자세로 임해야 할 것임.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전문성도 부족하면서 무엇인가 의도대로 하게끔 강력히 “관철”하는 자세로 임할 것인가를 숙고해야 함.
· 앞으로 모든 학교에서 과학은 “과학실”에서 공부하도록 해야 할 것임. 그러기 위해서는 기술, 가정, 가사 과목 등의 관계자들과 공동으로 연구하여 학교마다 “과학교육관”을 설립해야 할 것임. 재원의 한계가 있다고 해도 불확실한 기대 역할의 기관보다 하나라도 더 학교 내 “과학교육관”을 건설하고 국민, 기업, 국가가 후원하여 모든 학교에 건설하도록 해야 할 것임.

논의과제 4. 과학 고등학교와 특수아 과학교육

· 과학 고등학교는 왜 건설되었으며, 어떤 성과를 이룩하였는가?
그 나름의 시대적 요청에 의하여 시작되고 10여년 이상 운영되어 왔으니 이 시점에 있어서 계획 건설한 사람, 운영한 사람, 이수한 졸업생과 학부모는 국민에게 그간의 성취사항과 어려움을 보고해야 할 것임.
· 또 한편 책임부서는 전문가들에게 과학 고등학교에 대해 엄격한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국민과 국가에 보고하며 발전적 역할을 위한 건설적 비판과 제안을 하도록 해야 할 것임. 특히 과학 고등학교는 과학 우수아에게 적당한 교육을 시키기 위해 시민의 세금을 썼는가, 입학자의 특혜를 누리도록 돕는 결과에 쏠렸는가 등을 냉철히 비판하고 지원해야 할 것임. 이러한 평가활동 없이 계속 확장하거나 추가하는 것은 숙고해야 함
· 초· 중· 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은 특히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민공통교육과정의 수준별 접근을 가장 크게 내세워 개정하여 실시중임. 보통 학생뿐 아니라 모든 학교의 과학 우수아, 지진아, 장애아도 자기 수준에 적합한 과학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지도해야 할 책임이 있음. 이러한 입장에서 재고해야 할 것임

논의과제 5. 과학관 건립과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

· 일반적으로 국내외의 과학관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의 과학 소양을 위하여 큰 역할을 함. 한국의 “학생과학관”이나 “과학교육원”은 역사적으로 그 나름의 역할을 하였다고 생각함. 그러나 학교 정규 과학교육을 생각할 때 제한된 재원으로 막대한 비용을 들여 과학관을 건설하는 것은 숙고되어야 함.
· 한가지의 제안은 서울시로 하여금 청계천 복원 사업의 일환으로 수도 중앙에 대규모의 과학관을 건설하도록 권유하고, 다른 시도도 특색 있는 과학관을 건설하도록 제안하는 것임.
· “한국 역사 속 과학탐방” 활동과 같이 기존의 역사적 유적지, 현대 건축과학의 현장인 10개의 “월드컵 경기장 과학탐방” 등과 같이, 있는 것을 백분 활용하여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 같은 노력은 숙고할 만함.


서울시 5개년(04-08) 과학교육 개선 사업 예산 어림
(연평균 약 920억원, 5년간 4천6백억원 지원)

1. 서울시 과학교육 활성화 기획과 지원체제 확립운영 사업
연 평균 30억 × 5년 = 150억
2. 모든 과학 지도교사 자질향상과 사기앙양 사업
교사 당 평균 260만원 × 6천명 × 5년 = 780억원
3. 발전적 과학수업 활성화와 합당한 평가 및 입시제도개선 제안 사업
학교 당 연평균 3천만원 × 1.200교 × 5년 = 1,800억원
4. 과학 탐구·실험 공간과 시설기자재 및 교재와 조교 확보 사업
학교 당 평균 1억2500만원 × 1,200개교 = 1,500억원
5. 서울 과학교육과 활성화사업 점검평가체제 확립운영과 합당한 포상 사업
연평균 76억 × 5년 = 380억


결론으로서 서울특별시 과학교육의 핵심적 시행 과제

1. “서울과학교육기획지원단” 및 “서울과학교육점검평가단” 조직 운영
초중고 현직교사와 전문직, 교육대학과 사범대학 교수 등 고급인력으로 기획지원단과 점검평가단 조직하여 사업기간 5년 전후 최소 7년 운영.
지시와 관철이 아니라 연구개발, 지원권고, 점검평가 및 포상격려

2. 2003년 추경 예산 최소 70억 이상 확보.
교육부 대응사업 40억
서울시 전통적인 사업 20억
지원단과 평가단 10억

3. 2004년 예산부터 과학교육의 활성화 사업을 위하여
매년 920억원 이상 최소 5년간 총 4천6백억원 예산 확보.
과학교사는 학교장에, 학교장은 교육청에 제안서 제출 요청
교육청은 기본방침과 평가기준 세워 제안서 심사후 지원하고 평가 포상
기대 하는 과학교육의

놀라운 이야기

2005년 3월2일 신문 방송 기사
“과학교육 혁신의 싹이---”

·기사내용1 : 서울시 모든 초중고 어느 과학 시간에도
한 가지 이상의 탐구 실험 활동 ·
·기사내용2 : 과학시간에 쉴 새 없이 컴퓨터를 활용 ...
·기사내용3 : 학생들의 가장 두드러진 과학 활동은 질문하고 토론하는 ...
[기사 속 사진: 교육감님이 중학교 과학 수업 참관]

꿈같은 이야기

2009년 3월2일 신문 대서 특필, 방송 특별 뉴스
"세계에서 으뜸가는 과학교육 先導 都市, 서울"

·기사내용1 : 서울시 초중고 학생의 과학 흥미도와 탐구력이 세계 1위 ...
·기사내용2 : 국제청소년물리공동탐구토론대회(IYPT)에서 서울의 고교생들이 1위 차지
·기사내용3 : 기자들이 원인 분석하느라 진땀을 흘린다는 ...
[기사 속 사진: 학생들의 탐구 실험 활동 모습]

당연한 이야기

2009년 3월3일 신문 방송 기사
"초중고 과학교육의 1등 공신: 과학 지도 교사"

·기사내용1 : 서울시교육감 인터뷰
"우리는 과학 지도 교사가 과학교육의 혁신 대상이 아니라 혁신 주체가 되어야 한다 생각하여 기획하고 지원하며 엄격히 평가하여 포상 했을 뿐..."
·기사내용2: 서울시 과학교사 인터뷰
- "우리는 국가의 생존과 번영에 과학교육이 중요하다고 여기고...
어렵지만 우리자신이 열심히 과학을 계속 공부하며 지도…
- "무엇 보다도 우리의 목을 조이던 과학탐구실험 평가와 입시제도의 사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
- "복잡하고 어려운 탐구 실험활동을 지원하는 서울시 교육청과 “서울과학교육기획지원단”의 뒷받침이 없었다면... 우리 말 보다, “서울과학교육평가단”의 의견을 ... ”
[기사 속 사진: 탐구 실험하는 학생들과 과학교사의 밝은 모습]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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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재, 임성민, 박종호, 유준희, 이용복, 정은숙, 홍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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