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8-25 (Vol 2,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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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범주화 활동이 에너지.환경 쟁점에 대처하는 비판적 사고와 가치 함양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개요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 환경, 정치, 경제, 사회, 윤리적 측면에서의 에너지.환경 개념을 학습하면서 관련 개념 획득 뿐만 아니라 에너지.환경 쟁점을 해결하는과정에서 내재된 가치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범주화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서울시내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2개반을 대상으로 적용하면서 공통과학의 에너지와 환경 단원의 개념을 학습하게 하고, 기술지향주의와 생태주의가치를 대별하여 학습하게 하면서, 실생활 속의 에너지.환경 관련 쟁점이 다루어지고 있는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된 비판과제를 수행하게 하였다. 학생들은 개념 학습만으로는 학습 자료에 내재된 상반된 가치를 비판적으로 수용하지 못하였고, 따라서 가치 함양에 대한 방임적 교수 방략이 효과가 없었다. 학생들은 비판과제에서 기술지향주의 가치 수업후에는 기술지향주의 가치를 드러내었고, 생태주의 수업 후에는 수정주의 가치를 드러내었다. 기술지향주의 가치를 나타내는 학생들이 생태주의 수업을 받은 후에는 상반된 두 가치를 비판적으로 절충하여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ESSD;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의 입장을 취하는 수정주의 가치를 드러내었다. 나중에 접한 가치에 비하여 처음에 접한 가치의 강화 효과가 더 크고, 생태주의 보다 기술지향주의 가치의 강화 효과가 더 컸다. 그리고 기술지향주의 가치 수업을 먼저 하고 생태주의 가치 수업을 나중에 한 경우가 그 역순의 경우보다 수정주의 가치로의 전이 효과가 더 컸다. 따라서 가치는 정의적 측면에서 오랜 기간 내면화되어 드러나지만 학생들의 인식과 행동의 연속선상에서 형성되는 것임을 고려할 때 특정 가치 정보의 제시 순서와 횟수 등을 조절하면 교육에서의 강화 및 전이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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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 2. 서울대학교
지도교수: 박승재

첨부
박사 학위 논문 초록(구수정).hwp

구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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