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8-25 (Vol 2,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韓國 近代敎育期(1876-1910)의 地球科學敎育

학위 논문 초 록

본 연구는 1876년 개항부터 1910년 일제에 의하여 강점당하기 이전까지의 시기를 近代敎育期라 규정하고, 이 기간 동안 우리 나라에서 실시된 초중등 수준의 과학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상황과 아울러 근대교육기 과학교육의 내용, 특히 지구과학 영역의 교육 내용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近代敎育期의 정치적 변동이 교육제도의 변화를 가져왔고, 교육제도의 변화가 교육 내용의 변화를 갖고 오게 되며, 결국 과학교육의 변화는 정치적인 변화와 제도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에서, 근대교육기를 科學敎育 胎動期(1876 - 1894), 科學敎育 制度期(1894-1905) 및 科學敎育 覺醒期(1905-1910)로 세분하였다.

科學敎育 胎動期에는 교육에 관한 통일된 제도나 법령이 준비가 되기 이전임에도 불구하고, 元山學舍, 育英公院 및 培材學堂 등 설립 주체가 다른 근대 학교가 설립되었고, 미약하나마 근대 학교를 통하여 독자적인 근대 과학 교육이 이루어졌다. 교과용도서로는 주로 중국에서 서양인들에 의해 한역된 啓蒙的인 科學書가 도입되어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科學敎育 制度期에는 근대 교육을 담당하는 중앙 정부기관인 學務衙門(學部)이 설치되었고, 漢城師範學校官制를 필두로 하여 小學校令, 中學校官制, 外國語學校官制 등 각급 학교에 관한 법령이 공포되었다. 이로써 우리 나라에서는 비로소 근대 학교제도가 통일적으로 갖추어졌다. 당시 과학교육은 小學校에서는 高等科에 理科가, 中學校에서는 博物, 物理, 化學 등이 교수되었다. 漢城師範學校의 경우도 역시 中學校에 준하는 과목이 교수되었으며, 다만 速成科에서는 理科가 교수되었다. 또한 교과용 도서로는 일본에서 사용된 교과서의 일부를 그대로 이용하거나 번안하여 사용했으며,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하여 한글로 번역된 교재 역시 일부 사용하였다.

科學敎育 覺醒期에는 교육에 관한 일제의 간섭이 심해지자,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을 통한 구국운동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과학교육은 普通學校에서는 理科가 교수되었고, 高等學校, 師範學校에서는 物理化學과 博物이 교육되었으며, 師範學校 速成科나 高等女學校, 外國語學校 등에서는 통합적인 理科가 교수되었다. 특히 이 시기는 과학 관련 교과용도서가 대량 간행되어 사용되었다. 또한 각종 사립학교가 설립되었고, 사립학교를 통하여 과학교육이 진행된 것이 중요한 특징이다. 그리고 전국 각지에서는 학회를 설립하였고, 학회지의 지면을 이용하여 과학 지식을 보급시키고 과학 교육을 실천하려는 노력도 보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近代敎育期에 사용된 敎科用圖書나 學會誌에 게재된 과학 관련 논술 등과 같은 구체적인 자료를 근거로 近代敎育期의 과학교육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과학교육의 내용을 통하여 당시의 과학교육의 상황과 아울러 교육의 전반적인 상황을 규명해보려는 내적인 역사 접근법을 사용한 것이었다.

우선 科學敎育 胎動期에 이용된 啓蒙的인 科學書를 중국에서 도입된 전반적인 과학을 다룬 책과 지구과학 분야를 다룬 책으로 나누고, 이어 국내의 저자들에 의하여 저술된 도서로 분류하여 그 내용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어 初等敎育 水準에서 이루어진 科學敎育과 地球科學敎育의 내용을 다루었고, 계속해서 中等敎育 水準에서 이루어진 지구과학교육의 내용과 특징을 다루었다. 끝으로 科學敎育 覺醒期에 활발히 전개된 각종 학회지에 게재된 과학 관련 논술의 내용을 소개하였다.

이상의 내용 분석을 통하여 근대교육기의 계몽적인 과학서의 주요 내용이 지구과학 영역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초등 수준의 학교교육에서는 국어교과서류에도 과학 관련 내용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음을 밝혀냈다. 특히 각 학회지에 실린 과학관련 논술의 내용이 생물 영역과 지구과학 영역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과학 논술은 그 자체로 교과용도서를 대체하여 사용되었거나, 교과용도서를 편찬하는 예비 작업의 일환으로 게재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주요어 : 근대교육기, 지구과학교육, 교과용도서, 계몽적인 과학서, 이과, 천문학, 지문학, 학회지
---------------------------------------------------------------------
서울대학교 교육학 박사학위 졸업연도 : 1997년
지도교수: 최승언

첨부
영문초록-이면우박사논문.hwp

이면우
춘천교육대학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