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02-15 (Vol 10,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2005 "특수과학교육" 제1집, 제2집 발행

-----------------------------------------------------------이 자료는 2005년 5월에 창립된 "특수과학교육연구회"의 규정, 임원 조직, 사업계획 및 입회원서 등과 그 해 9월부터 진행된 서울대학교 대학원의 “특수과학교육” 강좌와 관계된 내용을 모은 것입니다.

여러 가지로 미흡하지만 지나온 발자취를 되돌아보기 위하여, 그리고 더욱 분발하기 위하여 모아 놓은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한 묶음으로 하게 해주신 강사님들과 수강생 여러분들에게 감사하며 무료로 전자출판(bolog.com) 을 해 주신 볼록미디어 사장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전자출판물" 중 "특수과학교육"에 들어가시면 전체를 누구나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특수과학교육연구회 회장
-----------------------------------------------------------------------------------------
차 례

머리글: 잃어버린 1/3 (박 승재, 특수과학교육연구회장)

특수과학교육연구회 규정과 사업계획 및 입회원서

서울대학교 대학원 “특수과학교육” 강좌 개요와 일정

- 특수교육에서의 과학교육(권택환,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
- 시각손상 학생 과학교육(한희성 교수, 공주대 특수교육과)
- 대안학교 과학교육(강은형 박사, 서울대종합교육연구원)
- 소외된 우수아 과학교육의 과제 (김명환 교수, 경원대)
- 완구이용 과학 활동(조봉제 교사, 한성과학고)

- 발달장애아 교육과 과학(하미경 박사, 밀알특수교육연구원)
- 학교교육과정과 음향학(유준희 교수, 서울사대)
- 과학 학습 부진아의 지도 (윤진 박사, 강현중)
- 학습 장애아 과학교육 연구과제(임성민 교수, 대구대)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방문
- 인천 특수아를 위한 과학 잔치

- 몸 물리 교육(송진웅 교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시각, 청각 등 장애아의 연구 과제(원종례 교수, 한국재활복지대)
- 학습부진아의 의학적 연구 과제(임신영 교수, 아주대)
- 장애아 고등교육 기회와 진로(장석민 학장, 한국재활복지대)
- 장애아 교육과정 국내외의 변천과 과학 (김승현 박사, 서울대)

- 재활학교의 실태와 교과교육 (박숙자 교장, 연세재활학교)
- 대학원생 및 청강자 조사 연구개발 결과 발표


붙임: 종강 후 수강생과 강사의 소감

- 내 생애 가장 특별한 수업(유 미현)
- 2005년 9월 15일의 일기(전 화영)
- 통합교육으로 함께 살아갈 미래를 위하여(서 연희)
- 특수학급 수업을 하고나서...(장 상경)
- 왜 지구과학을 통한 학습장애아의 교육인가? (서 미령)
- 청강한 사람으로 (김 승현)
- 특수교육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서울대 대학원 ‘특수과학교육’ 강좌(권 택환)
----------------------------------------------------------------------------
"특수과학교육" 제1집에 이어 제2집을 무료로 전자출판하였습니다. 다음에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http://bolog.com > 특수과학교육
------------------------------------------------------
'특수과학교육' 3권1호 발행

이 자료는 2006년 9월부터 12월 중순까지 진행된 서울대학교 대학원의 “특수과학 교육” 강좌와 관계된 내용을 모은 것입니다. 학생들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기 위하여 그리고 더욱 분발하기 위하여 모아 놓은 것입니다. 연구하시고 발표하시며 이와 같이 한 묶음으로 하게 해주신 여러분에게 감사드리며 무료로 전자출판을 해 주신 볼록미디어(http://bolog.com) 대표님에게 감사드립니다.

특수과학교육연구회 회장
---------------------------------------------------------------------
차례

1. 시각장애 학생의 특성과 과학지도 예시
1.1 눈의 구조와 기능 및 장애
1.2 시각장애 학생의 특성과 과학교육
1.3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과학교육

2. 청각장애 학생의 특성과 과학지도 예시
2.1 귀의 구조와 기능 및 장애
2.2 청각장애 학생의 특징

3. 지체부자유 학생의 특성과 과학지도 예시
3.1 신체의 구조와 기능 및 장애
3.2 중복.지체부자유의 원인 및 특성
3.3 중복.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3.4 피부의 구조와 기능 및 장애가 시사하는 과학 교육적 과제
3.5 지체부자유아의 과학지도 예시

4. 정신지체 학생의 특성과 과학지도 예시
4.1 뇌의 구조와 기능 및 장애
4.2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과학교육
4.3 정서 및 행동 장애아의 특성과 과학교육

5. 미각과 후각의 과학 및 교육적 시사
5.1 맛의 과학과 교육적 시사점
5.2 후각의 과학과 교육적 시사점

6. 장애학생의 성에 대한 인식과 교육적 과제
6.1 장애아의 성에 대한 인식
6.2 장애아의 성교육에 대한 연구
6.3 정신지체 학생의 성적 발달 및 특징
6.4 정신 지체 학생을 위한 성교육
6.5 교육적 과제

7. 학습장애 학생과 통합과학교육
7.1 학습장애아의 실태와 과학교육의 문제
7.2 통합교육 환경의 교수적 수정과 과학교육
7.3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소외된 우수아

8. 대학원 강좌 수강생의 글
8.1 시각장애아동 대상 과학 잔치에 참가하고 (조경화)
8.2 시각장애 학생과 함께하는 과학 싹 잔치를 다녀와서 (황미주)
8.3 “시각장애 학생과 함께한 과학 싹 잔치” (지은)

붙임
1. 대구대학교 특수교육과와 과학교육학부-과학잔치와 학회모임
2. 한국재활복지대학
3.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6년도 “특수과학교육” 강좌 개요와 일정
4. 특수과학교육연구회 규정과 사업계획 및 입회원서

특수과학교육연구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