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02-15 (Vol 10,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시각장애 유치원 및 저학년 ‘과학놀이상자’ 연구개발 교사 모임



1. 연구 개발의 개요

취지와 목적
시각장애 아동의 저학년 과학 활동을 지도하는 교사에게 도움 되는 ‘과학 놀이 상자’를 연구 개발

과학 놀이 상자 명칭 예시
[시각 유-1] ‘탐구 생활1’
[시각 유-2] ‘탐구 생활2’
[시각 1-0] ‘우리들은 1학년’
[시각 1-1] ‘슬기로운 생활 - 몸, 봄, 여름’
[시각 1-2] ‘슬기로운 생활 - 가족, 가을, 겨울’
[시각 2-1] ‘슬기로운 생활 - 우리, 집, 마을’
[시각 2-2] ‘슬기로운 생활 - 하루, 가계, 일년’

활동 과정
시각장애 유아 과학 상자 연구개발팀(유아과학팀)
시각장애 초등1년 과학 상자 연구개발팀(초1과학팀)
시각장애 초등2년 과학 상자 연구개발팀(초2과학팀)
기간: 2009년 4월 ~ 7월 (첫째 상자), 8월 ~ 11월(둘째 상자)
연락: 이메일 및 사이트 이용(http://seer.snu.ac.kr > '사랑방‘ )

주최 : 특수과학교육연구단
대구대과학교육연구소(소장 윤성규 교수)
특수과학교육연구회(회장 김인환 교수)
과학문화교육연구소(소장 박승재 교수, 총괄)

2. ‘과학 놀이 상자’ 구성 방안

(1) 시각장애 학생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준한다.

(2) 최소한 유치원, 초등학교 1학년, 2학년의 영역마다 한 개의 이상의 상자를 개발한다.
단, 특별한 경우는 두 영역을 하나로 또는 한 영역을 두 개 이상의 상자로 할 수 있으며,
다음 영역으로부터 시작한다.
유치원의 ‘탐구생활’ 상자 예: [시각 유-1], [시각 유-2]
초등1학년 1개월간의 ‘슬기로운 학교생활’ 상자 예: [시각 1-0]
초등1학년의 ‘슬기로운 생활’ 상자 예: [시각 1-1], [시각 1-2]
초등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 상자 예: [시각 2-1], [시각 2-2]

(3) 한 상자 개발은 일반적인 그 상자 대상의 중간 수준으로 하데,
관련 하급 수준/학년의 핵심 내용을 다른 상황에서 아래 단계로 포함하여 포함하고, 발전/응용 과제도 최소한으로 포함할 수 있다.

(4) 복합/중증 장애의 경우는 다음 단계에서 연구 개발한다.

(5) 상자 관련 내용과 포함 물품들
상자 (처음에는 우체국 판매 상자 중 적당한 것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후에 견고한 것을 마련)
- 크기, 재질, 색깔, 무게 등 고려
겉 표식
- 상자 번호와 이름, 대상학년과 단원명, 개발자/기관, 후원자/기관, 주소, 전화, 이메일 등
상자에 포함 될 물품
- 상자 포함 물품 목록: 품목 명, 크기, 분량, 주의, 등
- 인쇄매체: 교사안내서(평가방안 포함), 학생안내서(독서자료와 활동기록지 포함-점자)
- 시각장애아 과학 교과서 읽는데 도움 되는 물품
- 실험기자재와 물품: 교사 실험시범 기자재와 물품, 학생 실험기자재와 소모품
- 경청 및 전산 자료: 녹음기, 테이프, 청음기, 전산 자료

(6) 상자의 번호는 2자리: 첫째는 유치원/학년, 둘째는 유치원/학년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관련 순서

(좀 더 상세한 사항은 첨부를 보시기 바랍니다.)

첨부
시각장애_유치원_및_저학년_‘과학놀이상자’_연구개발_계획.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