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02-15 (Vol 10,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2012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어둠 속 과학탐구,탐방' 활동


-----------------
안내 말씀

“2012 과학문화융합 탐구마당” 행사를 다음과 같이 계획하였습니다.

이에 시각장애학생 또는 안대를 하고 과학탐구 활동 부스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자유롭게 참석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주제 : 2012 과학문화융합 탐구마당
일시 : 2012.11.03(토)~11.04(일) 10:00~16:00
장소 : 국립과천과학관 어울림홀 로비 및 본관과 야외

주최 : 한국과학문화교육단체연합, 국립과천과학관, 한국과학기자협회,
주관 : 대구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특수과학교육연구회
후원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양영재단

특히 로비 과학탐구 행사를 위하여 대구대학교 학생 김현섭, 반지윤, 배연경, 성명지, 장정문, 주세진, 최현수, 조교 박지연 그리고 임성민 교수님은 어울림홀 부스 활동 준비와 안내를 위하여 수고 하셨고 당일 계속 수고하실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박 승재
paksj@snu.ac.kr
------------------------------------------------------
차 례

1. 왜 시각장애학생에게 과학교육인가?

2. 빛의 성질 탐구
-촉각이나 청각을 이용한 빛의 성질 탐구
2.1 빛! 어디로 가는거야?
볼록렌즈, 오목렌즈의 빛의 경로 모형을 만들어 학생들이 손으로 직접 빛의 경로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다.
2.2 빛이 모이고 흩어지면?
레이저를 광원으로 하고 빛의 경로의 끝에는 광 감지기를 두어 빛의 도달을 소리로 확인할 수 있다.

3. 소리 내기와 공명
-누구나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악기 만들어 소리의 성질 탐구
3.1 삐뽀삐~♪
장난감이나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페트병 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소리를 체험할 수 있다. 시험관에 담긴 물의 양에 따라 소리가 다름을 이용해 시험관 플루트를 만들고 소리 내 볼 수 있다.
3.2 소리의 공명
필름통을 관악기의 관으로, 빨대를 리드로 하여 필름통 피리를 간단하게 만들고 소리 내 연주 할 수 있다.

4. 무게의 어림
-기본 탐구 기능인 어림을 이용해 서로 다르거나 같은 무게를 어림
4.1 얼마나 무거울까?
재활용한 여러 모양의 병에 들어있는 모래나 자갈의 무게를 다르게 하여 정도를 어림해 볼 수 있다.

5. 학교 밖 과학 활동에 있어서 특수학생
------------------------------------------------
어둠 속 과학 탐구의 진행


시각장애(안대 한)학생의 과학 탐구 활동 안내 계획

장소: 국립과천과학관 (어울림홀 로비)

탐구과제
1. 빛! 어디로 가는거야(빛의 반사)
2. 빛이 모이고 흩어지면?(굴절)
3. 삐뽀삐(소리 발생)
4. 소리 내어 보기(진동)
5. 필름통 호루라기(공명)
6. 얼마나 무거울까?(무게 어림)

진행 방침
1. 시각 장애 학생이 누구보다 우선 임.
2. 11.3(토) 10시 전에 대구대 학생들은 준비 완료할 것.
3. 예정된 시간에 시각장애학생이 없으면, 일반 학생, 교사 등 희망자에게 안대를 사용하게 하고 준비된 대로 실시.
4. 안내 대학생1명이 시각장애(안대 한)학생 1~2명씩 담당하여 별지와 같은 활동 내용 작성지에 기입하며,
5. 한 가지를 5~10분 사이에 하도록 함. 다음 사람이 대기하면 조금 빠르게 하고 없으면 넉넉하게 하지만 총 60여 분이 넘지 않게 함
6. 각자 하루(5시간 동안)에 5회 이상 실시하도록 함
7. 탐구 활동이 끝나면 대기하고 있던 교사가 인솔하여 과학관으로 이동 후 탐방 실시

진행: 박 지연
담당 대학생: 김현섭, 반지윤, 배연경, 성명지, 장정문, 주세진, 허여울

====================================


-----------------------------------------------------------
안내 말씀

“2012 과학문화융합 탐구마당” 행사를 다음과 같이 계획하였습니다.

이에 시각장애학생 또는 안대를 하고 국립과천과학관 탐방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주제 : 2012 과학문화융합 탐구마당
일시 : 2012.11.03(토)~11.04(일) 10:00~16:00
장소 : 국립과천과학관 어울림홀 로비 및 본관과 야외

주최 : 한국과학문화교육단체연합, 국립과천과학관, 한국과학기자협회
주관 : 대구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특수과학교육연구회
후원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양영재단

특히 이 행사를 위하여 임 혜자(용인 백암중학교), 우 정희(화성 와우초등학교), 이 경희(용인 홍천고등학교) 교사님들과 과학관의 구 수정 박사님이 여러 모로 수고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승재
paksj@snu.ac.kr

---------------------------------------------------------
차 례

1층: 어린이관
1-어-1 발로 누르는 피아노 건반
1-어-2 지렛대의 원리
기초과학관
1-기-1 지진체험실, 태풍체험실
첨단기술관(I)
1-첨-1 로봇

2층: 첨단과학관(II)
2-첨-1 우주복과 우주헬맷체험
2-첨-2 압전소자
2-첨-3 월면 점프
자연사관
2-자-1 닥터피시 체험
2-자-2 곤충소리 들어보기
전통과학관
2-전-1 동서양 노젓기 체험
2-전-2 한선 만들기 체험
2-전-3 정낭, 정주석 체험

야외:
야-1 곤충생태관
야-2 생태체험학습장
------------------------------------------
어둠 속 과학관 탐방의 진행

탐방 과제:
- 1층 어린이관(발로 누르는 피아노 건반, 지렛대의 원리)
기초과학관(지진체험실, 태풍체험실)
첨단기술관(Ⅰ)(로봇)
- 2층 첨단과학관(Ⅱ)(우주복과 우주헬맷체험, 압전소자, 월면 점프)
자연사관(닥터피시 체험, 곤충소리 들어보기)
전통과학관(동서양 노젓기 체험, 한선 만들기 체험, 정낭・정주석 체험)
- 야외 곤충생태관(곤충 울음소리 비교, 특징 찾아보기)
생태체험학습장(생태공원, 향기원, 공원 내 나무)

진행 방침:
1. 시각장애학생을 우선 순위로 한다. 없으면 일반 학생, 교사들 중 희망자를 한다.
2. 10시에 어울림홀 로비에 와서 시각장애학생이 없으면, 안대를 하고 탐구활동 경험을 한다.
3. 시각장애학생(또는 안대한 학생, 교사 등)이 탐구 활동 6가지를 끝내면, 1~2 명씩 데리고 과학관으로 간다.
4. 자료를 참고로 하여 약 50여 분 동안 탐방 활동을 안내한다. 학생을 모아서 적합한 것은 선택한다. 마친 학생은 보낸 다음 로비로 다시 다른 학생을 데리고 가서 탐방을 안내한다.
5. 각 교사는 최소한 오전에 2회, 오후에 3회 이상을 한다.

총괄: 박 승재
담당 교사: 우 정희, 이 경희, 이윤정 , 임 혜자, 윤 병철
---------------------------------------------------------
11.3(토) 오후4시 '시각장애학생과학교육연구회' 설립 집담회에 초청

시각장애 학생 또는 일반 학생에게 안대를 하고 과학 탐구 활동 경험을 위한 연구와 자료 개발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다음 모임에 참석하시어 의견을 나누면 좋겠습니다.

다음

일자: 2012.11.3(토) 오후 4시~5시
장소: 국립과천과학관 어울림홀 로비

대상: 관심 있으신 분

논의 및 협의 과제
1. 연구회 조직
2. 사업 구상과 분담
(예: '시각장애학생의 과학지도' 저술, 자료 개발, 과학 잔치,
과학관 탐방 안내서 작성과 행사, 등)
3. 기타 사항
--------------------------------------------------------
2012.11.3(토)~4(일) 오전10시-오후4시 국립과천과학관 '어둠 속 과학탐구(Scientific Inqury in the Dark)'에 초대

기쁜 소식을 한 가지 전해 드리겠습니다.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청소년학생들을 위한 ‘과학 잔치’를 합니다. 특별히 시각장애학생들이 즐겁게 과학 탐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활동을 안내 합니다. (첨부 참조)



첨부
탐구_표지.JPG
탐방_표지.JPG
2012.10.31.학부모님들_안내(박승재).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