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8-25 (Vol 2,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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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 현장의 실제

시각장애 초등학생의 빛 공부 지도와 교재 개발

보지 못하는 시각장애아에게 빛에 대한 과학 공부를 무엇으로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 것인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학생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맹아학교를 방문하고 그들의 교육과정이 보통학교와 같은 것도 기대되지 않았던 약간 놀라운 일이었지만 실험실과 기자재의 형편도 그러함은 더욱 안타까운 일이었다. 보통의 교과서를 점자로 해 놓은 것을 가지고 교사가 과학을 지도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인 것 같다.

방문 후 시각장애아를 위한 빛의 과학 지도 방법과 교재에 대해 연구개발하기 시작한 내용의 일부가 “첨부”에 제시되어 있다.

미흡하지만 이것이 시작점이 되어 계속 연구해야 하는 것은 시각장애아 뿐만 아니라 일반학교의 학습부진아 그리고 과학이 어렵고 재미없다는 보통아에게도 도움 되리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애쓴 학부생들과 뒷정리에 도움을 준 이성은 대학원생에게 감사한다.

박 승 재

첨부
거울과 렌즈 - 활동지와지도서(사진포함).hwp
빛의 직진과 반사 - 활동지와지도서(사진포함)[1].hwp

(장애아, 지진아, 보통아를 위한 과학 교재 연구개발에 관심 있으신분은 다음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paksj@snu.ac.kr)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