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07-15 (Vol 10,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우리의 결의

조국의 영광과 민족의 번영을 지향하는 유신의 대과업 그 제1차 년도의 첫 걸음을 내디디는 이 때, 우리 20만 교육자들은 여기 호남 한복판 전주에 모여 "전국교육자 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오늘 이 뜻깊은 자리에는 일찌기 "국운은 교육이 좌우한다"라고 갈파하시어, 교육에 각별히 중점을 두시고 평소에 "교직의 안전"에 깊은 배려를 하여 주심으로써 교육자에게 따뜻한 격려를 해 주시는 대통령 각하께서 참석하셨읍니다. 우리 20만 교육자들은 이 자리를 빌어 대통령 각하께 높은 경의와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우리는 변전이 무상한 국제 정치의 냉혹한 현실 속에서 조국이 처한 오늘을 직시하고, 내일을 전망하면서 이미 제기한 바 "총력안보"를 위한 교육으 지속적인 발전을 기약하며, 국력을 배양하는 것만이 민족의 생존과 번영을 보장할 것임을 확신하고, 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유신 과업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것을 다짐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이 비록 어렵다 할지라도 불굴의 의지로써 난관을 타개해 나갈 것이며, 조국의 자랑스러운 내일에 대한 희망과 자신을 가지고 매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지난해 '10월유신'의 제반 과업을 수행하는 도상에서 단결된 힘과 자신과 그리고 신념을 체득한 바 있읍니다. 우리는 이를 밑거름으로 삼아 우리에게 부하된 사명을 철두 철미 완수할 것이며, 입체적 민족 사관에 투철한 겨레의 스승으로서의 소임을 다할 것을 거듭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우리의 결의를 천명하는 바입니다.

1. 우리는 국민 교육 헌장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에 더욱 정진하면서, 유신 과업을 교육의 분야에서 그리고 교육자의 입장에서 성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한다.

2. 우리는 "전국민의 과학화" 운동과 새마을 교육을 연결하여,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생산 활동에 앞장서게하는 실천 교육에 주력하며, 학교마다 그 지역 사회를 가꾸고 개혁하는 교화와 생산에 적극 기여토록 한다.

3. 우리는 특히 1980년대 초 백억 불 수출, 천불 소득 달성을 위한 국가적 시책에 호응하는 수출 자원의 개발과 과학 기능의 보급 및 숙닥을 위해, 1기인의 권장, 연마 1교1과제의 연구 개발에 정진한다.

4. 우리는 항상 '겨레의 스승'으로서 스스로 자질 향상과 자세 확립에 힘써, 우리의 생활주변에서 모든 부조리를 몰아내고 유신 이념을 생활화하는 데 참된 지도력을 발휘함으로써, 오늘의 봉사가 영광된 새 한국사의 창조에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5. 우리는 자손 만대가 살아갈 우리의 국토를 아름답고 기름진 낙토로 이룩하기 위하여 푸른 강산을 가꾸는 데 몸과 마음을 바치며, 조상의 빛나는 문화 유산을 보장 발전시키기 위하여 뜨거운 정성을 다하기로 다짐한다.


첨부
p35.jpeg

1973년 3월 23일
전국 교육자 일동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