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07-15 (Vol 10, No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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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제2분과: 과학화를 위한 지도 방법의 혁신

교육은 인류가 이룩한 문화 유산을 전승하고 발전시켜 가도록 하는 데 있다. 커리큘럼 구성을 사조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시대가 어떠한 목표관이나 내용관, 학생관, 방법관, 학력관을 갖느냐에 따라 다르다.
학교 교육에서 과하그이 교육 과목이 그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려면 과학 교육의 목표를 올바르게 설정해야 하며, 과학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목적의 필요에 따라 특수화해서는 안 된다.
보다 차원 높은 이해와 응용을 가능하게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교과 내용과 학습 경험을 구조화해야 한다. 교재의 정선과 그 구조화 및 교재 중의 내용을 정선해야 되겠다.
이를 위해 행동 목표 달서을 위한 지도 방법, 평가 방법이 논의돼야겠다.

송인명
공주 사범대학 교수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