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09-16 (Vol 10, No 9)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기조강연 1] 인간다운 삶과 기초 과학교육의 가치

인간다운 삶과 기초과학의 가치라는 위 주제는 우선 통상적으로는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데에 언뜻 보기에 응용가치가 없어 보이는 기초과학이 실은 큰 도움이 된다"는 견지에서 논의될 수가 있다. 즉 인간다운 삶을 위하여 기초과학이 쓸모가 있고 수단적 가치가 있다는 견지다.

이런 수단주의적인 관계에서 기초과학의 가치를 이모 저모 깊게 논의하는 것을 여기에서는 생략하려 한다. 여기에서는 도리어 인간다운 삶과 기초과학의 관계를 그런 수단적 관계로 보는 견지를 배격하고, 학자가 하건 어린이가 하건 기초과학적인 연구과정은 그 자체가 인간다운 삶이라는 시각을 들어내 보려고 한다. 과학을 그 무엇에의 쓸모로만 생각하는 수단주의적 사고가 교육에서도 연구에서도 과학의 길에 장애가 되고 있다는 것이 여기 논의의 요지다.

<이하 전문은 첨부파일에 있습니다>

첨부
정범모.pdf

정범모
한림대학교 교수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