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09-16 (Vol 10, No 9)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현장의견 3] 고등학교 과학교육의 환경과 실제지도

어떤 학생 실험경진대회에서 곰팡이 실험재료를 주고 관찰하여 스케치하고 특징을 적으라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학교에서 실험경진대회를 대비하여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은 곰팡이의 종류가 무엇인지는 생각지도 않고 시험지에 스케치하고 특징을 다 기록하고는 현미경 관찰을 시작하였다. 시골에서 공부를 많이 하지 않고 응시한 학생은 현미경으로 곰팡이 관찰부터 시작하고 있었다. 이것이 과학교육의 현실이다.

<이하 글 전문은 첨부파일에 있습니다>

첨부
안영태.pdf

안영태
울산중앙고등학교 교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