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12-20 (Vol 10, No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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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개미가 코끼리 다리 위에 올라 ...

현장에서 과학교육이 결판 나지만, 바랍직하게 수행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연구와 인력 양성, 국가의 정책과 행재정, 그리고 사회문화적 풍토 등이 잘 조화를 이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학교 현장 과학교사와 연구 집단 그리고 행정 담당자 간에 서로의 상황을 이해 못하고 원망이나 비난을 하지 않았는가 반성하게 됩니다.

특히 국가의 행정 체제 때문에, 국가의 과학교육정책은 과학교육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담당하는 상황에서, 과학교육 담당자들을 연구로 설득하면서 지원을 요청해야 하겠지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반 농, 반 진담을 상기하면서,
참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용기를 내어 '과학교육정책'을 연구 하자고 호소합니다.

제가 남부끄럽게도 미국에서 학위를 했고 그간 수십번을 미국학회에 참석하고 여행을 하였는데, 미국이 어떤 나라인지, 과학교육이 어떻게 되어가는 것인지 정말로 잘 모릅니다.

여러분에게 감사하면서, 업보이기도 하다고 생각하며, 아래와 같이 미국에 대해 조사 하였는데 , 개미가 코끼리 발등에 올라 코끼리 전체를 운운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뜻이 있는 분들이 힘을 합하여 노력해야 되겠습니다.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