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3-10-15 (Vol 10, No 10)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제3장. 초중등 과학교육의 실태 조사 분석

3.1 초중등 과학교육 관계 기본 통계와 국가적 규정
1. 과학교육 관계 기본 통계
2. 과학교육 관계 법규와 제도
3.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과학교과
4. 중고등학교 및 대학 입시제도와 과학교과
5. 초중등 과학교육 관계 기본 통계와 규정에 대한 종합적 고찰

3.2 초중등 학생 과학학습 성취도
1. 과학지식
2. 탐구사고력
3. 실험기능
4. 과학 태도와 진로의식
5. 초중등 학생 과학학습 성취도에 대한 종합적 고찰

3.3 초중등 과학 학습지도와 현장여건
1. 학생의 과학학습 태도와 습관
2. 과학교사의 지도 계획과 실제
3. 과학교사의 자질과 근무조건
4. 과학 학습집단의 조직
5. 실험실습 여건
6. 과학 교육자료
7. 초중등 과학학습지도와 현장여건에 대한 종합적 고찰

3.4 초중등 과학교육의 지원 및 점검체제
1. 과학교육 연구개발
2. 과학교육 인력양성과 계속교육
3. 과학교육 행재정과 장학편수
4. 학교밖 과학교육 환경
5. 과학교육의 인접 및 외적 요인
6. 과학교육의 점검체제
7. 초중등 과학교육 지원 및 점검체제에 대한 종합적 고찰

3.5 초중등 과학교육의 국제비교
1. 대만 초중등 과학교육
2. 일본 초중등 과학교육
3. 미국 초중등 과학교육
4. 영국 초중등 과학교육
5. 서독 초중등 과학교육
6. 과학교육 국제비교의 종합적 고찰

(전문은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교육정책(제3장)[1].hwp

朴承載, 金光明, 金永洙, 金昌埴, 宋 亨浩, 李和國, 車載璇, 河炳權

과학문화교육연구소